>1597007067> [나메, aa허용] 비평 합평 강의 잡담의 아테네 학당 24 :: 1001

열등감 폭발◆tr.t4dJfuU

2023-11-13 12:17:49 - 2024-08-03 01:47:19

0 열등감 폭발◆tr.t4dJfuU (qMic4Tbfag)

2023-11-13 (모두 수고..) 12:17:49

합평(여럿이서 하는 리뷰)
비평(장점만 하는 리뷰)
강의(알지?)

어지간하면 나메달기.
질문과 강의와 합평은 나메달고 콘솔쓰자.
비난금지.
작품 상담방 ㅇㅇ

1어장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4083/recent#bottom
2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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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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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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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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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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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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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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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 연꽃◆FxJtLO2.dI (fg4Kk5pnyg)

2024-01-01 (모두 수고..) 11:53:1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38 하타노◆bUFmsy/PBs (Ov8rvRLBD2)

2024-01-01 (모두 수고..) 12:23:0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39 네루(폰)◆RuUJW1dx9I (gptb6/URYI)

2024-01-02 (FIRE!) 17:12:36

그러고 보니 요즘 선대씨는 살아계심까

240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19:12:08

안녕하십니까, 추후 스토리물로 연재하려는 한 참치입니다.
연재 강의 어장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인트로를 잘 짜야 수월하게 어장을 진행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4컷 만화 콘티를 짠다고 생각하면서 인트로를 만들어봤습니다. 어떻게 보입니까?
인트로 뿐만 아니라 본편도 콘티를 이렇게 짤 예정인데, 계속 이런 식으로 짜도 좋은지 묻고자 합니다.

[AA/스플래툰3/스토리]죽음을 죽이려는 죽음의 상인
#0(스플래툰 AA94)
-본 어장은 스토리 위주로 진행합니다. 다이스 및 앵커는 캐릭터 채용만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머지않아 국가의 부름을 받을 몸이라 비정기 연재를 합니다. 카탈로그(https://splatoonwiki.org/wiki/Catalog) 100레벨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더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참치보다 오징어를 더 챙기는 못난 어장주라 죄송합니다.
-투하여부는 잡담판에 공지합니다. (잡담판 링크)

#1
부키치(상동 AA100): 만화에서나 보던 트럭 로드킬로 죽다니 참 어이없슴다...근데 여긴 대체 어딤까...?
아니, 지구가 아님까? 그리고 왜 인간들이 살아있는 검까?

#2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3
[영상](디지털매체 AA168)교전 중인 우크라-러시아군 부대(34초)
부키치(상동 AA97): 아니, 배틀 중에 살상무기를 사용하다니! 용납할 수 없슴다!! 생명을 죽이면서까지 배틀을 해야 함까?

#4
부키치(상동 AA98): 그렇다고 해서 방관하면 지구가 멸망해버릴 것임다! 우리 시대의 무기를 쥐도록 해야겠슴다!
이 부키치! 죽음의 상인이라는 오명을 쓰더라도 무기를 팔아 죽음을 죽일 수 있음을 보이겠슴다!

24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49:17

>>239 둘다 같이 죽어있는 상태임다.

24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0:13

>>240 와! 상세한 콘티!
이대로도 나쁘지 않지만 어느 장소에서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장면인가를 명시하면 더 좋아요!

243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3:44

콘티는 결국 목적지로 가는 네비게이션이기 때문에 목적지로 모는 게 중요해용

24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4:26

그렇기에 중요한 것은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어디인가? 어떻게 갈 것인가? 하는 것이에요.

틀과 연출에 따라서 작품은 얼마든지 바뀌기에.

24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9:41

예를 들어서 신데렐라를 바꿔보자!한다면 다음을 고려해야겠죠.
1 어떤 부분을 바꾸는 게 재밌을까? 2 뭘 왜 바꾸고 싶지? 3 그걸 어떻게 보여줘야 전달이 잘될까?

24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1:53

1 신데렐라를 뒤틀고 싶어!
2 신데렐라의 행복은 그녀 자신이 잡은게 아니라 요정과 왕자가 내려준 거 잖아?
3 그럼 요정과 왕자가 없어도 행복해질수 있단걸 보여줘야겠다!

247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3:12

중요한건 이게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반복된단 겁니다.
위에 있는 거에서 신데렐라의 주체적인 이야기라는 틀은 잡혔지만 그걸 어떻게 채울지는 없죠?

248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7:08

그럼 다시 [신데렐라의 주체적인 이야기] 라는 틀로
1 어떤 부분을 바꾸는 게 재밌을까?
2 뭘 왜 바꾸고 싶지?
3 그걸 어떻게 보여줘야 전달이 잘될까?

를 쓰는 거죠. 다만 좀더 구체적으로요. 누구를 대상으로 세울건데? 배경은 어디로 잡을거야? 시간은 어떻게 할건데?
신데렐라의 클라이막스는 낮에 신데렐라의 집 앞에서 그녀가 자신의 유리구두를 신는 장면이잖아요?

249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7:40

4컷으로 이야기를 짜라는 것도 맥락은 다르지 않아요.
보통 이야기를 처음 짜는 사람은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잘모르거든요!

250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9:44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이야기를 4개의 장면 안에 담아보라고 시키는 거에요!
그러면 이제 연꽃씨가 만든 이야기에서 무엇이 빠져있는 가를 말해볼게용.

25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1:45

안녕하십니까, 추후 스토리물로 연재하려는 한 참치입니다.
연재 강의 어장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인트로를 잘 짜야 수월하게 어장을 진행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4컷 만화 콘티를 짠다고 생각하면서 인트로를 만들어봤습니다. 어떻게 보입니까?
인트로 뿐만 아니라 본편도 콘티를 이렇게 짤 예정인데, 계속 이런 식으로 짜도 좋은지 묻고자 합니다.

[AA/스플래툰3/스토리]죽음을 죽이려는 죽음의 상인
#0(스플래툰 AA94)
-본 어장은 스토리 위주로 진행합니다. 다이스 및 앵커는 캐릭터 채용만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머지않아 국가의 부름을 받을 몸이라 비정기 연재를 합니다. 카탈로그(https://splatoonwiki.org/wiki/Catalog) 100레벨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더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참치보다 오징어를 더 챙기는 못난 어장주라 죄송합니다.
-투하여부는 잡담판에 공지합니다. (잡담판 링크)

#1
부키치(상동 AA100): 만화에서나 보던 트럭 로드킬로 죽다니 참 어이없슴다...근데 여긴 대체 어딤까...?
아니, 지구가 아님까? 그리고 왜 인간들이 살아있는 검까?

#2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3
[영상](디지털매체 AA168)교전 중인 우크라-러시아군 부대(34초)
부키치(상동 AA97): 아니, 배틀 중에 살상무기를 사용하다니! 용납할 수 없슴다!! 생명을 죽이면서까지 배틀을 해야 함까?

#4
부키치(상동 AA98): 그렇다고 해서 방관하면 지구가 멸망해버릴 것임다! 우리 시대의 무기를 쥐도록 해야겠슴다!
이 부키치! 죽음의 상인이라는 오명을 쓰더라도 무기를 팔아 죽음을 죽일 수 있음을 보이겠슴다!

25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5:09

1무슨 이야기를 할지 말하고 있나요?
2 어디서 하고 있나요?
3 어떻게 하고 있나요?
4 장면을 바꾸는 기준에 대해서.

253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5:40

여기서 1번은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가 있으니 충족되어 있네요.

25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9:36

2는 모르겠어요.

캐릭터의 말만 적혀있지, 어떤 장소에 있는지는 나와있지 않아요.
여기서 장소의 개념은 시간과 인물을 포함해요.
주인공이 불타고 있는 골목길에 있다면 거기가 지금 낮인지 밤인지, 겨울인지 여름인지, 누가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설명해주면 좋아요!
없다면 쓰지 않아도 좋고용.

25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3:14

3 어떻게 하고 있나요?

a작가가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지 적었고
b주인공의 입을 빌려서 어떤 이야기로 전개될지 말하고 있어요.

그러니 이부분도 괜찮은거 같아용. 아직 콘티라서 좀 더 진행되는 걸 보고 싶기도 하고용.

25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4:26

4 장면을 바꾸는 기준에 대해서

4컷을 활용해서 하나의 장면을 표현하는 건 나쁘지 않아요. 다만 작품은 연속된 장면의 집합체죠.
그러니까, 장면을 어떻게 나눌것인지 아는게 좋을거에요. 야기서 드러난 장면은 1개 뿐이거든용.
장면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바꾸는 걸 추천해요.

257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5:26

a 시간의 변화 b 장소의 변화

시간 자체가 상당히 흘러서 이야기에 변화를 주거나, 장소가 변해서 독자에게 그걸 인식시켜야 할 경우, 장면은 나눠져야 해요.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으로는 장면이 나뉘지 않아요!(중요)

258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6:58

요것들을 생각하시면서 써보면 좋을거에용.
추가로 바라시는 점이 있다면 말해주세용.

259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7:13

그럼 대회 발표하러 가야지.

260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21:39:36

>>258 제 콘티에서 덧대야 할 점은
하나, 장소를 추가할 것. 둘, 장면분리를 명확하게 할 것. 이 두 가지군요.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장소추가는 이해되었만 장면전환, 특히 장소 변화에 대해서는 좀 난감합니다.
시간에 변화를 주면 자연스럽게 되지만, 장소 변화는 유사 장면분리인 '인물의 등장이나 퇴장'인 듯 하면서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예시를 보여주실 수 있겠습니까?
>>259 저는 기계가 아닙니다! '신뢰도 낮은 '비정기' 어장을 어찌 출품할 수 있겠습니까?

26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59:43

다른 대회 얘기인 데샤앗

26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00:41

모든 이야기는 인물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장면을 보여주는 거라서 그래용.

263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03:53

인물의 일생을 따라가는 전기물이라고 해도 그래요. 어떤 매체가 주인공이 화장실가서 똥싸는 거까지 묘사하나요.
별재미도 없는데. 재미없는 장면은, 기본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이상 나오지 않잖아요?

26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06:13

장면이란 결국 이야기를 흥미롭게 배치한 순서에요.

26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08:50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가 변할 요소가 있나 없나를 보는 거구요.

26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09:58

시간과 공간으로 나누는 이유는 그런 이유에요. 이야기가 가장 변하기 쉬운 요소는 애네 둘이거든요.
인물은 상관없어요. 대도시여도 사람들이 이야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무의미하거든요.

267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12:54

이는 주인공의 사망이나 출생 조차 마찬가지에요. 이야기에 변화가 없다면, 인물의 퇴장과 등장은 무의미합니다.

268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13:21

이 변화를 주관하는 게 시간과 공간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거고용.
연극이 모태라서 그런 것도 있긴한데.

269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13:58

인물은 시간과 공간에 속한 것이지, 독립된 존재가 아니라는 게 중요해용.
하여간 설명이 됐을려나 모르겠네용.

270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22:16:19

아하 창작물이라는 한정식에서는 시공간이 밥이고 장면이 메인 반찬이라면 인물은 그 외 반찬에 불과한 거였군요.

27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19:44

ㅇㅇ 메인으로 내세울 순 있는데 그래봐야 이야기 보다 앞설순 없다는 것.

27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0:10

이야기의 요소니까용.

273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22:22:58

그렇다면 주인공은 어떻게 다뤄야 하나요? 주인공 외 인물은 이탈해도 이야기 진행에 문제가 전혀 없지만
주인공은 이야기를 끌어가는 인물인지라 고민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네요...

27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3:15

90년대부터 현대로 갈수록 인물의 요소가 엄청 커지긴 했지만, 그럼에도 중심은 이야기인것.

27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3:35

이야기에서 주인공의 역활이 뭔데요?

27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3:54

그 역활에 알맞은 질문을 주세요. 그거면 되겠죠.

277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5:14

예를 들어 충성에 대해 이야기할것이고, 주인공이 계백이라면 질문은 다음과 같이 될겁니다.
어디까지 충성할수 있는가? 나라를 위해서 아내와 자식을 베고 전장에 향해야 한다면, 그렇게 할건가?

278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6:14

계백이 충성을 증명하는 입장이라면, 저 질문에 대해서 어떻게 답할까요? 당연히 그렇다고 하겠죠.

279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7:09

이런 계백에게 반동인물이 있다면? 당연히 충성을 무가치하게 여기는 사람일겁니다.
예를들면, 계백의 아내라던가요. 주인공에게 맞서는 건 인물이 악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이야기에서 추구하는 역활이 대립하기 때문입니다.

280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29:33

즉, 이야기를 살리기 위해서 인물이 어떤 역을 맡느냐가 중요한거에요.
이야기를 강조한 이유입니다.

28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30:00

이야기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 원피스를 찾자고 하는데 히키코모리 요리사 같은 애를 주인공으로 내세울순 없으니까용.

28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31:07

하여간 설명이 되었을 까용?

283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22:38:53

좀 풀린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인공도 메인과 가장 어울리는 밑반찬이지만, 밑반찬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야기를 대표하는 질문(예: '국가에 대한 충성'은 무한해도 되는가?)에 긍정하는 역할을 맡는 인물(계백)"
이런 것이로군요

28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2:41:36

ㅇㅇ 계백의 아내는 반동인물 충성이 가족보다 중요하냐?! 는 입장인것이구

285 열등감 폭발◆tr.t4dJfuU (MjylURcGC6)

2024-01-07 (내일 월요일) 04:17:23

아 글쓴거 다날아갔다
작업다시 한다....

286 하르하르 ◆uCw.4RbRMk (bBaw7bN5UA)

2024-01-07 (내일 월요일) 22:14:36

(토닥토닥)

287 Foch 155◆eT89WI8DNI (1cdFoy.6as)

2024-01-09 (FIRE!) 01:42:53

Q. 일상 씬 잘 쓸 수 있는 방법을 구합니다
(사실 참치가 올지부터가 문제긴 한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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