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07067> [나메, aa허용] 비평 합평 강의 잡담의 아테네 학당 24 :: 1001

열등감 폭발◆tr.t4dJfuU

2023-11-13 12:17:49 - 2024-08-03 01:47:19

0 열등감 폭발◆tr.t4dJfuU (qMic4Tbfag)

2023-11-13 (모두 수고..) 12:17:49

합평(여럿이서 하는 리뷰)
비평(장점만 하는 리뷰)
강의(알지?)

어지간하면 나메달기.
질문과 강의와 합평은 나메달고 콘솔쓰자.
비난금지.
작품 상담방 ㅇㅇ

1어장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4083/recent#bottom
2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70/recent
3어장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65092/recent
4오정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65/recent#top
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79074/recent#top
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1086/recent#top
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2099/recent#top
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86068/recent#top
1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694067/recent
1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02068/recent
1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23070/recent
1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30070/recent#top
1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58104/recent
15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75092/recent#bottom
16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80069/recent
17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793070/recent
18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16083/recent
19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21090/recent#top
20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838078/recent
21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22069/recent
22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49103/recent#top
23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69067/recent
24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6973072/recent

206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04:25

다음은 웹소설 분야입니다.

당문전
아포칼립스에 집을 숨김
이토무시무라 저주받은 마을

207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07:34

당문전

무협

약먹고 전생 체험을 한 의사가 무림인이 되는 이야기.
무림이 생긴지 얼마되지 않아서 전통이 생겨나가는 와중이라는 특이한 시점.
그리고 거지, 도둑, 캬루라는 환상적인 동료조합이 일품인 작품입니다.

208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10:20

초반부에 드워프가 나오는 장면에서 거부감을 느끼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간만에 신무협의 향취를 느꼇습니다. 신무협을 현대식으로 한 번더 바꾼 느낌이네요.
요즘 웹소는 전능하고 묵묵했던 주인공을 넘어서 결점과 한계를 지닌 이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데
지금 메타가 꽤나 마음에 듭니다. 사람이라면 신의 이야기 보단 한계안에서 발버둥 치는 사람의 이야기에 끌리는 법이죠.

209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11:52

뭣보다 초창기의 무림이라는 특색 때문에, 무협에서 클리셰로 등장하는 것들이 이 작품에선 아직 정립되지 못한 게 많단 것도 매력적입니다.
주인공 일행의 모험에서 클리셰가 하나씩 채워져가거든요. 무와 협을 통해서요. 이 기묘한 로망과 낭만이 한 번의 시도로 끝나지 않길 바랍니다.

210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13:04

그럼 다음 작품 소개하기 전에 뭣 좀 먹고 오겠슴다. 배고파...

211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49:05

와따

212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49:42

아포칼립스에 집을 숨김

아포칼립스+헌터+옴니버스+갤러리물

말도 안되는 조합인데 왜 맛있지?????

213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51:18

어웨이큰이라는 초능력자들이 나오고 나서 퇴물이 되버린 구세대 헌터
박규. 그는 세계가 멸망할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멸망 후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방공호를 지었다. 게이트가 나타나고, 핵전쟁과 괴물들로 멸망해 버린 세계에서 살아남는 올드헌터 박규의 이야기

214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54:06

갤러리물은 보통 망하기 십상입니다. 제대로 묘사하면 역겹고, 대충 하면 인방물 하위호환이 되거든요.
아포칼립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대로 하면 고구마, 대충하면 장르사기입니다.
이 두 장르에 정면으로 도전해서 성공해낸, 기념비적인 수작. 그것이 아집숨입니다.

215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57:23

갤러리물은 특성상 인터넷 커뮤를 기반으로 하는 데, 이는 역겨운 인간군상이 등장하게 되는 아포칼립스물과 잘 어울립니다.
주인공 박규가 먼치킨이라서 현실적인 위험은 큰 문제가 아닌 것도 있고요. 평범하게 아포칼립스물이었다면 너무 완벽했을 주인공이
커뮤하는 호감고닉이 되서 바보짓하는 게 참 재밌습니다.

216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3:59:38

멸망을 이겨내는 소설이 아닌 살아남을려고 발버둥치는 부분에서 나오는 드라마들도 좋고요.
올해 최고의 웹소설 중 하나라고 감기 자부하는 작품입니다.

217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00:59

다음은 이토무시무라 저주받은 마을

호러 장르의 소설이고, 제목에서 보듯이 일본풍입니다.
이토무시무라라는 마을에 들렀다가 저주를 받은 주인공이 겨우 살아나와서 소설을 쓴단 컨셉의 괴담집이지요.
2ch 시절 감성이 물씬 풍깁니다.

218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03:36

축축하고도 눅찐눅찍한 기분 나쁜 묘사, 무슨 일이 벌어지는 지 알수없는 무력감
저항 불가능한 악의로 가득한 세계...옛 일본 괴담의 그 맛이 한국에서 나온단 점에서 괴이함마저 느껴집니다.
부산돼지국밥을 파는 일본인을 보는 기분이랄까요.

219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08:04

수상작은 "아포칼립스에 집을 숨김" 입니다.

예상치 못한 장르간의 융합, 그리고 각 장르에서 나올수 있는 가장 좋은 장면들을 잘 버무러냈다는 점.
참신함과 완성도에서 높은 평가를 주었습니다.

220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09:21

다음은 탈락사유네요.

먼저 당문전입니다. 초기 무림으로 가서 무림이 완성되는 과정을 지켜본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였습니다.
그러나 아집숨 정도로 참신하진 않았습니다. 상대가 나빳네요.

221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10:17

이토무시무라 저주받은 마을

이 소설이 힙한 이유는 일본인이 만든 부산식 돼지국밥이기 때문입니다.
부산에서 돼지국밥이 신기합니까? 한국인임에도 이정도로 다뤄낸 것은 대단하지만...

222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11:11

그냥 일본 괴담과 무슨 차별점이 있나라고 하면 미묘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 점이 감점 사유였습니다.

223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12:11

그럼 이상으로 제 7회!
열폭배 힙스터 어워드를 마칩니다!

224 열등감 폭발◆tr.t4dJfuU (cWibCsfnM6)

2023-12-30 (파란날) 04:12:48

그럼 전이제 잠의 세계로 여행을 떠납니다...

225 네루(폰)◆RuUJW1dx9I (F3qGDfLY22)

2023-12-30 (파란날) 11:56:48

만화부문 수상작 제목이 상어아가미 안건 직전이라 흠칫했다...

226 네루(폰)◆RuUJW1dx9I (F3qGDfLY22)

2023-12-30 (파란날) 12:04:01

>>149-156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피폐물을 잘 먹는건 아니지만 무지성 ts나데나데물, 그리고 ts인방물을 비선호하는 입장에서 많은 공감이 되는 이야기였습니다. 실제로 잘 먹지는 않는다고 했지만 잘 버무린 퀄리티 좋은, ts+피폐 소재가 맛도리있는건 부정할 수 없죠.

다만 이런 부분에서 아쉬운 점은 ts피폐물의 절대다수가 피폐 소재가 ts물이라는 장르와 무관하게 나아가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노벨피아에서 4드론을 까는 ts+후피집을 깔고 가는 작품들을 살펴보면, 피폐를 잘 그려내더라도 ts소재와는 상관 없는 주제로 인해 피폐함이 나오는 경우가 많거든요.

뭐 그렇다고 성 정체성이 어쩌구 사회적으로 트랜스젠더가 보여지는 시선 어쩌구 하면서 Pc스러운 요소가 묻거나 하는 피폐 전개는 그거대로 싫긴 하지만(...)

>>174
내년에는 내년의 명작이 새로 떴을 지 모르니까?

227 네루(폰)◆RuUJW1dx9I (F3qGDfLY22)

2023-12-30 (파란날) 12:04:49

그런 점에서 제일 선호하는건 암타 요소에 피폐가 버무려진 느낌의 소설인데 하 씁... 만족스러울 정도로 잘 쓴건 많지 않다...

228 네루(폰)◆RuUJW1dx9I (F3qGDfLY22)

2023-12-30 (파란날) 12:05:41

이거는 피폐보다는 암타 소재를 좋아하는것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노맨스ts물은 뭔가뭔가 거부감이 크더라고요

229 네루(폰)◆RuUJW1dx9I (CatzgCTDqQ)

2023-12-30 (파란날) 12:12:19

잘 쓴 피폐 섞인 ts암타>큰 피폐는 없는 ts암타>큰 피폐는 없는 ts백합>잘 쓴 피폐 섞인 ts백합>노맨스ts

이런 느낌이 되나?

230 하르하르(폰) ◆uCw.4RbRMk (2T4ga5Dw/o)

2023-12-30 (파란날) 12:13:33

피폐와 ts의 상관관계인가....

231 열등감 폭발◆tr.t4dJfuU (pkBwYCBEt.)

2023-12-30 (파란날) 17:10:34

>>228 미투.

232 하타노◆bUFmsy/PBs (m7rgu9q/kg)

2023-12-30 (파란날) 17:26:24

ts를 단순히 나데나데로만 소모하기엔 그걸 풀어낼 시련의 소재들 많이있죠

성정체성 혼란, 법적으로서의 자신, (ts최초라면)인체실험 위험성, ts되는 과정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등...

233 네루(폰)◆RuUJW1dx9I (Akc3fQHz9Q)

2024-01-01 (모두 수고..) 00:57:0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34 열등감 폭발◆tr.t4dJfuU (liarKYP/iw)

2024-01-01 (모두 수고..) 09:16:29

새해 복 많이 받아용

235 네이처◆S8yFDs9Vac (323SIp12DQ)

2024-01-01 (모두 수고..) 11:46:46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아하하...

236 이름없어용◆bTOQTBPgIk (wEw3c49j4s)

2024-01-01 (모두 수고..) 11:51:00

해피 뉴 이어-!

237 연꽃◆FxJtLO2.dI (fg4Kk5pnyg)

2024-01-01 (모두 수고..) 11:53:1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38 하타노◆bUFmsy/PBs (Ov8rvRLBD2)

2024-01-01 (모두 수고..) 12:23:0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39 네루(폰)◆RuUJW1dx9I (gptb6/URYI)

2024-01-02 (FIRE!) 17:12:36

그러고 보니 요즘 선대씨는 살아계심까

240 연꽃◆FxJtLO2.dI (BeVjN73CQ2)

2024-01-02 (FIRE!) 19:12:08

안녕하십니까, 추후 스토리물로 연재하려는 한 참치입니다.
연재 강의 어장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인트로를 잘 짜야 수월하게 어장을 진행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4컷 만화 콘티를 짠다고 생각하면서 인트로를 만들어봤습니다. 어떻게 보입니까?
인트로 뿐만 아니라 본편도 콘티를 이렇게 짤 예정인데, 계속 이런 식으로 짜도 좋은지 묻고자 합니다.

[AA/스플래툰3/스토리]죽음을 죽이려는 죽음의 상인
#0(스플래툰 AA94)
-본 어장은 스토리 위주로 진행합니다. 다이스 및 앵커는 캐릭터 채용만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머지않아 국가의 부름을 받을 몸이라 비정기 연재를 합니다. 카탈로그(https://splatoonwiki.org/wiki/Catalog) 100레벨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더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참치보다 오징어를 더 챙기는 못난 어장주라 죄송합니다.
-투하여부는 잡담판에 공지합니다. (잡담판 링크)

#1
부키치(상동 AA100): 만화에서나 보던 트럭 로드킬로 죽다니 참 어이없슴다...근데 여긴 대체 어딤까...?
아니, 지구가 아님까? 그리고 왜 인간들이 살아있는 검까?

#2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3
[영상](디지털매체 AA168)교전 중인 우크라-러시아군 부대(34초)
부키치(상동 AA97): 아니, 배틀 중에 살상무기를 사용하다니! 용납할 수 없슴다!! 생명을 죽이면서까지 배틀을 해야 함까?

#4
부키치(상동 AA98): 그렇다고 해서 방관하면 지구가 멸망해버릴 것임다! 우리 시대의 무기를 쥐도록 해야겠슴다!
이 부키치! 죽음의 상인이라는 오명을 쓰더라도 무기를 팔아 죽음을 죽일 수 있음을 보이겠슴다!

24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49:17

>>239 둘다 같이 죽어있는 상태임다.

24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0:13

>>240 와! 상세한 콘티!
이대로도 나쁘지 않지만 어느 장소에서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장면인가를 명시하면 더 좋아요!

243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3:44

콘티는 결국 목적지로 가는 네비게이션이기 때문에 목적지로 모는 게 중요해용

24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4:26

그렇기에 중요한 것은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어디인가? 어떻게 갈 것인가? 하는 것이에요.

틀과 연출에 따라서 작품은 얼마든지 바뀌기에.

24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0:59:41

예를 들어서 신데렐라를 바꿔보자!한다면 다음을 고려해야겠죠.
1 어떤 부분을 바꾸는 게 재밌을까? 2 뭘 왜 바꾸고 싶지? 3 그걸 어떻게 보여줘야 전달이 잘될까?

24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1:53

1 신데렐라를 뒤틀고 싶어!
2 신데렐라의 행복은 그녀 자신이 잡은게 아니라 요정과 왕자가 내려준 거 잖아?
3 그럼 요정과 왕자가 없어도 행복해질수 있단걸 보여줘야겠다!

247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3:12

중요한건 이게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반복된단 겁니다.
위에 있는 거에서 신데렐라의 주체적인 이야기라는 틀은 잡혔지만 그걸 어떻게 채울지는 없죠?

248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7:08

그럼 다시 [신데렐라의 주체적인 이야기] 라는 틀로
1 어떤 부분을 바꾸는 게 재밌을까?
2 뭘 왜 바꾸고 싶지?
3 그걸 어떻게 보여줘야 전달이 잘될까?

를 쓰는 거죠. 다만 좀더 구체적으로요. 누구를 대상으로 세울건데? 배경은 어디로 잡을거야? 시간은 어떻게 할건데?
신데렐라의 클라이막스는 낮에 신데렐라의 집 앞에서 그녀가 자신의 유리구두를 신는 장면이잖아요?

249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7:40

4컷으로 이야기를 짜라는 것도 맥락은 다르지 않아요.
보통 이야기를 처음 짜는 사람은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잘모르거든요!

250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09:44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이야기를 4개의 장면 안에 담아보라고 시키는 거에요!
그러면 이제 연꽃씨가 만든 이야기에서 무엇이 빠져있는 가를 말해볼게용.

251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1:45

안녕하십니까, 추후 스토리물로 연재하려는 한 참치입니다.
연재 강의 어장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인트로를 잘 짜야 수월하게 어장을 진행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4컷 만화 콘티를 짠다고 생각하면서 인트로를 만들어봤습니다. 어떻게 보입니까?
인트로 뿐만 아니라 본편도 콘티를 이렇게 짤 예정인데, 계속 이런 식으로 짜도 좋은지 묻고자 합니다.

[AA/스플래툰3/스토리]죽음을 죽이려는 죽음의 상인
#0(스플래툰 AA94)
-본 어장은 스토리 위주로 진행합니다. 다이스 및 앵커는 캐릭터 채용만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머지않아 국가의 부름을 받을 몸이라 비정기 연재를 합니다. 카탈로그(https://splatoonwiki.org/wiki/Catalog) 100레벨을 달성하지 못했다면 더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참치보다 오징어를 더 챙기는 못난 어장주라 죄송합니다.
-투하여부는 잡담판에 공지합니다. (잡담판 링크)

#1
부키치(상동 AA100): 만화에서나 보던 트럭 로드킬로 죽다니 참 어이없슴다...근데 여긴 대체 어딤까...?
아니, 지구가 아님까? 그리고 왜 인간들이 살아있는 검까?

#2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3
[영상](디지털매체 AA168)교전 중인 우크라-러시아군 부대(34초)
부키치(상동 AA97): 아니, 배틀 중에 살상무기를 사용하다니! 용납할 수 없슴다!! 생명을 죽이면서까지 배틀을 해야 함까?

#4
부키치(상동 AA98): 그렇다고 해서 방관하면 지구가 멸망해버릴 것임다! 우리 시대의 무기를 쥐도록 해야겠슴다!
이 부키치! 죽음의 상인이라는 오명을 쓰더라도 무기를 팔아 죽음을 죽일 수 있음을 보이겠슴다!

252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5:09

1무슨 이야기를 할지 말하고 있나요?
2 어디서 하고 있나요?
3 어떻게 하고 있나요?
4 장면을 바꾸는 기준에 대해서.

253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5:40

여기서 1번은

부키치(상동 AA96):이대로 누워있으면 안 됨다! 굶어죽기 전에 무기를 팔아야 함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부터 봐야 하겠슴다!


가 있으니 충족되어 있네요.

254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19:36

2는 모르겠어요.

캐릭터의 말만 적혀있지, 어떤 장소에 있는지는 나와있지 않아요.
여기서 장소의 개념은 시간과 인물을 포함해요.
주인공이 불타고 있는 골목길에 있다면 거기가 지금 낮인지 밤인지, 겨울인지 여름인지, 누가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설명해주면 좋아요!
없다면 쓰지 않아도 좋고용.

255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3:14

3 어떻게 하고 있나요?

a작가가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지 적었고
b주인공의 입을 빌려서 어떤 이야기로 전개될지 말하고 있어요.

그러니 이부분도 괜찮은거 같아용. 아직 콘티라서 좀 더 진행되는 걸 보고 싶기도 하고용.

256 열등감 폭발◆tr.t4dJfuU (0p/vRQxVDE)

2024-01-02 (FIRE!) 21:24:26

4 장면을 바꾸는 기준에 대해서

4컷을 활용해서 하나의 장면을 표현하는 건 나쁘지 않아요. 다만 작품은 연속된 장면의 집합체죠.
그러니까, 장면을 어떻게 나눌것인지 아는게 좋을거에요. 야기서 드러난 장면은 1개 뿐이거든용.
장면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바꾸는 걸 추천해요.

끝.

Powered by lightuna v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