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넬 1. 카르나의 전용 사용시 공 종족치가 트레이너의 자질과 동랭크가 되는 효과는 언제까지 유지되는가. 2. 썬더의 전용의 경우, 상대가 에이스를 선발로 내보냈을 경우에는 발동할 수 있는가? 3. 타치바나 무네시게의 힘껏펀치의 경우 별다른 포텐셜의 보조 없이 혼자 있는 구성이 맞는가? 4. 사뱌나의 기뢰, 지뢰밭, 호리카와 라이코의 일렉트릭필드는 에넬의 고유 때문에 거의 의미가 없는게?
에반젤린 1. 디지가 보유한 절대영도의 경우 포케마스 쪽에서는 7세대 변경 사양이 적용되지 않았는데(엄밀히는 5기 들어서 절대영도가 안 나왔지만) 「얼음」타입에게 무효가 되는 효과를 유지하는가?
바키 1. 티파의 전용의 경우 연속기술과 함께 사용했을 경우 1타에만 적용이 되는가? 2. 아이카의 속성에 의해 상대의 익스펜션(드래곤)이 무효화됐을 경우 체력은 현재의 비율을 유지한 채 줄어드는가? 아니면 최대체력만 감소하는가? 또한 아이카가 장소를 떠났을 경우 익스펜션(드래곤)의 효과가 돌아올 경우 체력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사쿠라 1. 선행 추가행동계 고유들 방어와 동시사용 불가는 따로 어디 적어둬야하지 않을까. 2. 정권지르기의 경우 그 턴에 이미 공격을 받았으면 실패하는가?
시몬 1. 델타니드킹으로 전자동 용어 드릴과 전용을 사용해 드릴다이브를 내보냈을 경우 전자동 용어 드릴은 1회만 적용되는가 1턴 동안 적용되는가.
사나에 1. 사나에 파티에서의 순풍 텍스트에서는 진지작성 적용되지 않는다고 나오고 제일 위의 효과일람에서는 별 내용이 없는데 구체적으론 어느게 맞는가? 2. 아이언맨의 탐색의 의미는?
마리 1. 마리는 체이서라서 마리 자체로는 고유의 효과를 받아도 충식과 잠식의 효과가 사실상 무용지물이고 모르포의 전용 효과 정도로만 의미가 있을텐데 의도된 것인가? 2. 진오우거의 타입상성 누락
안나 1. 상대의 포텐셜에 존재하는 『홍』『적』『주』『염』『화』도 안나의 지시에 영향을 주는가?
렌 1. 모몬가의 와이트킹의 경우 아군이 타입변경될 경우 효과가 사라지는가? 그 경우 만약 타입이 변경된 채로 아군이 쓰러지면 효과는 사라진 그대로 유지되는가 아니면 원래대로 돌아가는가?
나노하 1. 고유가 드래곤 복합으로 변해서 스타라이트 슈터가 타입변경에 대한 경계 외에는 의미가 없어지지 않았나.
『강철갑의 장갑』… 상대의 「공」의 상승(강화)를 무시한다. 상대의 물리기술이 급소에 맞기 어려워진다.(C-1) 『강철갑의 점화』… 상대의 「속」의 상승(강화)를 무시한다. 상대의 우선도의 상승을 무시한다. ※ 『강철갑의 추격』… 자신의 기술에 「추격」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강철갑의 연사』… 자신이 「특수기술」을 내보낼 때, 저확률로 추가 공격을 실시한다.
「복합타입 기술」의 「포텐셜」「특성」등에 관한 취급의 변경. 명중 시에 유리한 상성으로 데미지 판정을 하는 점은 변하지 않음. (강철/악타입에 대해서는 「불꽃」, 물타입에 대해서는 「악」)
하지만, 데미지 판정 이외의 면에서 「○타입이면서 ●타입」으로 취급하기로 한다. 예를 들어서, 구사양에서의 「사악한불꽃(악/불꽃)」은 타입상성 상 「불꽃」이 아니게 된다면 「특성:타오르는불꽃」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이 사양변화 후에는 타입상성의 결과에 관계없이 「악타입이면서 불꽃타입」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적용된다.(「특성:악식」도 마찬가지)
반면 『악 기술의 위력을 강화하는』포텐셜과 『불꽃 기술의 위력을 강화하는』포텐셜이 있을 경우, 그 양쪽이 적용된다. 이것은 반감, 완화, 회피 등, 상태변화, 소지품, 그 외에 있어서의 타입의 취급으로 공통된다.
【기술에 대하여】 ㆍ「선행입력」하는 「추가 행동」의 효과인 고유 포텐셜일 경우, 「방어」등의 기술을 사용했을 때에는 「추가 행동」이 불가능하다. ㆍ「복합 타입」인 기술일 경우, 「타입 상성」에 따라 결정된 타입에 의해 「타입 일치/불일치」가 결정된다 그 외, 각각의 타입에 적용되는 소지품, 특성, 포텐셜은 결정된 타입과 무관하게 모두 적용된다. (ex:「물」포켓몬이 「물/드래곤」기술을 「풀」포켓몬을 상대로 내보냈을 경우, 「드래곤」으로 타입을 판정.) (「드래곤」이므로 「풀」에 1배/「드래곤」이므로 「물」로서 타입 불일치 1배.) (ex:「불꽃/악」기술을 「특성:타오르는불꽃」에게 내보낼 경우, 타입 상성에 의해 「악」으로 판정되더라도 흡수됨.)
【포텐셜】 『부동의 에이스』… 「여기다!」일 때, 모든 능력치가 오르고 기술이 급소에 맞기 쉬워진다.(C+1) 『체이서』… 자신의 공격 기술에 「추격」 효과를 부여한다. 『하프』… 인간과 「윈다」의 혼혈인 『변종』. 자신과 같은 타입의 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전율』… 상대가 「아인」일 때, 상대의 「명중」의 상승(강화)를 무시하고 「명중」을 저하(0.9배)한다. 『전율하는 염력』… 자신의 「필중」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전율하는 충격』… 자신의 기술이 「효과 발군」일 때, 상대의 소지품을 파괴한다. 『전율하는 붕괴』… 자신의 「특수기술」이 명중했을 때, 상대의 특성을 「없음」으로 한다. 『전율하는 여진』… 자신이 「특수기술」을 내보냈을 때, 중확률로 상대의 체력을 1/8 감소시킨다. 『S급 히어로』… 참전하고 있는 대회의 랭크가 「S」일 때, 자신의 전종족치를 1랭크 올린다. 『왕의 유대』… 장소에 있는 한, 트레이너의 지시를 1랭크 올린다. 저확률로 자신을 대상으로 포텐셜을 다시 발동한다. 『후의 선』… 상대가 자신보다 먼저 행동했을 때, 드물게 상대보다 먼저 행동할 수 있다. 『대암회피』… 적진에 「바위」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바위」 기술의 명중률을 감소(0.85배)시킨다. 『대암내성』… 적진에 「바위」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바위」 기술의 데미지를 완화(0.67배)한다. 『대암저격』… 적진에 「바위」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자신의 기술이 필중한다. 『기합』… 드물게 기합으로 상대의 공격을 참는다. 남은 체력이 많을수록 발동하기 어렵다. 『카운트 아츠』… 「여기다!」일 때, 자신의 「회피」를 강화(1.33배)한다. 『킬러』가 있다면 발동하지 않는다. 『익스펜션 (비)』… 날씨의 디메리트를 받지 않는다. 상대로부터의 강제교대를 받지 않는다. 『히어로 얼라이브』… 『히어로』가 부여되어 있을 때, 공격 이외의 데미지로 「빈사」상태가 되지 않는다. 『킹즈 템포』… 「여기다!」일 때, 자신의 모든 능력치를 강화(1.1배)한다. ******************************************************** 『불쾌한 것을 대하는 자세』 타츠마키 전용 포텐셜. 장소에 나올 때, 상대를 2T 동안 「텔레키네시스」상태로 한다.
【포텐셜】 『에이스 어시스트 α』… 장소를 떠날 때 아군 『에이스』가 최초로 내보내는 기술의 위력을 2배로 한다. 『인챈터』… 장소를 떠날 때 아군의 임의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하프』… 인간과 「윈다」의 혼혈인 『변종』. 자신과 같은 타입의 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지옥자매의 전이』… 「타츠마키」가 『에이스』일 때, T종료시에 「타츠마키」와 교대할 수 있다. 『지옥자매의 의지』… 「타츠마키」가 『에이스』일 때, 자진에 전개하는 기술의 지속 턴 수를 +2한다. 『지옥자매의 염동』… 아군과 임의 교대할 때, 중확률로 상대를 2T 동안 「검은눈빛」상태로 한다. 『지옥자매의 수하』… 『히어로』와 임의 교대할 때, 중확률로 아군의 체력을 1/4 회복한다. 『B급 히어로』… 참전하고 있는 대회의 랭크가 「B」일 때, 자신의 전종족치를 1랭크 올린다. 『왕의 유대』… 장소에 있는 한, 트레이너의 지시를 1랭크 올린다. 저확률로 자신을 대상으로 포텐셜을 다시 발동한다. 『대의 선』… 상대의 속의 종족값이 자신과 동랭크일 때 중확률로 자신의 기술의 우선도를 +1한다. 『대악회피』… 적진에 「악」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악」 기술의 명중률을 감소(0.85배)시킨다. 『대악내성』… 적진에 「악」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악」 기술의 데미지를 완화(0.67배)한다. 『대악반격』… 적진에 「악」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제일 마지막에 추가 행동을 얻는다. 『초근성』… 중확률로 상대의 공격 이외의 데미지를 무시한다. 『리턴 큐어』… 아군과 임의교체할 때, 중확률로 아군의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익스펜션 (염)』… 「혼란」상태가 되지 않는다. 「에스퍼」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히어로 얼라이브』… 『히어로』가 부여되어 있을 때, 공격 이외의 데미지로 「빈사」상태가 되지 않는다. 『킹즈 템포』… 「여기다!」일 때, 자신의 모든 능력치를 강화(1.1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