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6713073> 혼돈의 CoC 주제글 :: 85

익명의 징크스씨

2022-12-29 18:51:02 - 2023-08-06 18:19:18

0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8:51:02

충격과 공포의 CoC (Call of Cthulhu) 주제글 입니다. 초반은 CoC의 룰에 대해 다룰것이며 후반에 플레이를 진향합니다.

나는 엄청난 초보니까 다들 알아서 알려줘야 합니다.

암호는 공용이며, 아래로.

24 익명의 어른이 씨 (imkNDgLqI2)

2022-12-29 (거의 끝나감) 19:28:47

캐릭터 메이킹은 입문자용 공개룰이랑 룰북에 기재된게 다른데
>>22에 있는 건 룰북에 있는 거지.. 이거 그냥 공개해도 되는건가?

25 익명의 캇파 씨 (QL/ThwYkPg)

2022-12-29 (거의 끝나감) 19:31:52

잘은 모르겠지만 룰북에 있는 거 꺼내오면 안 될걸? 상판인가에서 겁스 룰 꺼내왔다 초여명이었나? 하여튼 그쪽에서 와서 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했던 걸로 알아.

26 캐릭터 메이킹 2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33:01

그리고 기능치 정하는 방법도 여럿 있다만...
잘 떠오르지 않으니 나머지는 아는 참치가 설명해라.
우선 그 중 한 가지는 직업 기능치와 관심 기능치를 정하고 총 수치를 정한 뒤 기능에 나눠서 투자하는 것임.

27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34:34

아하, 입문자용 룰북을 본 적 없어서 몰랐어! 지움

28 익명의 어른이 씨 (Lvcj9GrzOw)

2022-12-29 (거의 끝나감) 19:36:20

특성치랑 기능치는 입문용 공개룰을 보는게 좋을듯
근데 입문용이라 내용이 적긴혀....

29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36:41

구럼... 우찌 설명해야...

30 익명의 어른이 씨 (Lvcj9GrzOw)

2022-12-29 (거의 끝나감) 19:40:27

입문 가이드 링크를 올려두고 볼 수 있게 하는쪽이 좋겠다...는 pdf라서 파일을 받아야 볼 수 있네 이거

31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42:28

아하 입문 가이드 보고 옴!
맞춤 설명을 해주겠다.

32 익명의 어른이 씨 (Lvcj9GrzOw)

2022-12-29 (거의 끝나감) 19:43:31

33 익명의 캇파 씨 (QL/ThwYkPg)

2022-12-29 (거의 끝나감) 19:44:59

정말 위대합니다 선생!

34 캐릭터 메이킹 1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51:05

그러니까 대충 기능치와 특성치가 있고,
이건 대~충 알아서 잘 투자해 주면 댐!

굳이 지표를 정해주자면,
판정은 숫자가 작을수록 유리하고
기준치에서 절반이 유리한 판정, 그리고 5분의 1의 값이 아주 좋은 판정값이 됨.
근데 너무 작은 숫자로 하면 판정 기준폭부터 낮아져서 작은 결과값을 낼 확률이 적고,
반대로 너무 큰 값을 하면 루즈해 질 가능성이 있음.
뭐든 적당히!!

35 익명의 새우깡 씨 (Ar.EykO6JE)

2022-12-29 (거의 끝나감) 19:53:12

대충 기능치 특성치가 난이도니까 기능치 특성치값은 높고 판장 다이스는 낮으면 좋다는거죠 선생님?!

36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53:55

>>35 마저요 마저요 굿 어시스턴트!

37 캐릭터 메이킹 3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19:59:30

그리고 체구 보너스란 것이 있다.
근력과 크기의 영향이 전투 판정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인데, 대충 아래와 같다.

근력+크기 피해 보너스 체구
2~64 -2 -2
65~84 -1 -1
85~124 - 0
125~164 +1D4 1
165~204 +1D6 2

38 캐릭터 메이킹 3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05:37

이런 띄어스기가 먹지 않다니ㅠㅠ

근력+크기가 2~24일 때,
피해 보너스가 -2
체구가 -2

근력+크기가 65~84일때,
피해보너스가 -1
체구가 -1

근력+크기가 85~124일때,
피해보너스가 0
체구가 0

근력+크기가 125~164일때,
피해보너스가 +1D4
체구가 1

근력+크기가 165~204일때,
피해보너스가 +1D6
체구가 2

39 캐릭터 메이킹 3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08:55

이 때, 피해 보너스는 짐작이 가겠지만 체구는 ? 인 참치 있을 것임.

체구도 전투에 영향을 미친다.

체구가 상대적으로 작을수록 페널티 주사위라고 불리한 영향을 준다.

40 캐릭터 메이킹 3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14:01

그리고 마지막으로 체력, 마력, 이성, 운이 있다.

체력은 크기와 건강을 더한 후 나누기 10을 한다

마력은 정신의 5분의 1 값이다

이성은 정신 수치와 동일하다

운은 3D6에 5를 곱한다

41 캐릭터 메이킹 덤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17:29

그리고 기능치에서 특성치의 영향을 받는 게 있는데,
모국어와 회피다.
모국어는 교육 수치를 그대로 따르고,
회피는 민첩 수치의 절반이다.

회피는 전투에서 꼭 쓰이니 알아두자!

42 판정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30:20

이제 본격적인 진행을 위한 내용임.
CoC는 어떤 상황에서 뭔가를 하거나,
혹은 어떤 충격을 받으면 판정 이란 걸 함.
판정은 보통 1~100 주사위를 굴리는데,
여기서 잠깐, 목표치란게 있음.

목표치는 보통 < 어려움 < 극단적 순서로 어렵고 영향력도 그 순서로 커짐.

보통은 기능치의 절반,
어려움은 기능치의 절반 이하,
극단적은 기능치의 5분의 1이 나와야 함.

그리고 그 이상치는 실패로 봄.

43 판정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39:30

근데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의지.
놓지 않는다면 다 해법이란게 있음.

바로! 보너스 주사위란게 있다.

보너스 주사위는 판정에 수치를 더해서 유리하게 해주는 것임. 대충 아까 말한 체구라던가, 기타 유리한 상황에 쓰임.

판정은 그냥 주사위와 주사위 두 개를 더 굴림.
하나는 00~90 으로 쓰여진 10의 자리 주사위,
하나는 0~9로 쓰여진 1의 자리 주사위.

그렇게 세 주사위를 굴려서,
60, 9, 10 이 나왔다고 치면
60과 90 중에 더 낮은 판정을 결정하는거임.

그리고 결정한 값을 최종 결과값으로 봄.

44 판정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42:47

그러나 좋은 일이 있다면 반대도 있지.
페널티 주사위도 있음.
판정은 보너스 주사위와 마찬가지로
일반 주사위, 10의 자리, 1의 자리를 굴리고
대신 가장 높은 값을 활용함.

45 이성의 관리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52:32

이제 CoC에서 가장 중요한 이성치의 관리에 관해서다.

충격적인 상황이나 위대하신 그 분을 보게 되면 SAN치 체크를 한다. 이걸 이성 판정이라고 부름.

산치 체크는 성공/실패에 따라 내려가는 수치가 다름.
이건 키퍼가 공지할거고,
중요한 건 순간적으로 5가 깎였거나,
이성치의 5분의 1이 깎이면
광기에 빠짐.

5가 깎이면 단기 광기로 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5분의 1이 깎이면 장기 광기로 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음.

그리고 광기에 걸린 사람이 이성치를 또 감소하면 새로 광기 판정을 함.

46 체력의 관리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0:56:27

그리고 체력에도 이런 룰이 있음.
한 번에 5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건강 판정을 해서 기절 여부를 확인함.

47 익명의 징크스씨 (VrY5x9d8f6)

2022-12-29 (거의 끝나감) 21:02:05

이상... 룰의 설명이었습니다...
참고로 내 일정은 12월 다 팔렸고
1월 중순까지 다 팔렸으므로
한동안 티알 못 해드립니다....

48 익명의 어른이 씨 (x.mGQ9T.kk)

2022-12-29 (거의 끝나감) 22:24:57

이럴수가... 믿고있었는데...!

49 익명의 귀차니즘 씨 (LBDy/wEqDo)

2022-12-30 (불탄다..!) 14:52:07

coc 이성 회복해주는 기능 이름이 왜 정신분석이지 싶었는데 생각해보니 시대 이슈인가보네. coc가 오래된 룰이니까... 그시대면 프로이트에서 얼마 안지났을때고, 정신분석 외에는 심리치료 기법이 많이 발전하지 않았었을테니까

50 익명의 어른이 씨 (hBXRgC/7Ks)

2022-12-30 (불탄다..!) 15:04:55

현대 배경인 시나리오도 많지만 CoC의 기본배경은 1920년대 미국이니까
펄프 크툴루도 1930년대고

51 익명의 귀차니즘 씨 (LBDy/wEqDo)

2022-12-30 (불탄다..!) 15:10:30

룰북 초판 발매부터가 1980년대더라고

52 익명의 어른이 씨 (hBXRgC/7Ks)

2022-12-30 (불탄다..!) 15:13:45

유구한 광기의 역사(?)

53 깜박의 징크스씨 (yQZeFoMieA)

2023-07-14 (불탄다..!) 02:29:02

나 완전 잊었어
근데 또 일정 팔려서 한 9월?
그때쯤에 봅시다

54 익명의 징크스씨 (FdPGdws0N2)

2023-07-15 (파란날) 07:57:53

혹시 하게되면 할 사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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