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8273> 인외전人外戰 - 대연맹大連盟 3 :: 1001

노바◆7q3O2NyIR6

2024-06-20 22:36:31 - 2024-06-21 19:44:33

0 노바◆7q3O2NyIR6 (B9yaCP6Vq2)

2024-06-20 (거의 끝나감) 22:36:31

첫번째 판 :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test/1597048160


1. 인외전, 대연맹판입니다. 괴이쪽 인원들의 출입을 금지합니다.

2. 모두 즐겁게 즐겨주세요.

3. 싸우면 모의전 GM이나 서고 관리자 호출할 것.

645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0:05

중요한건 골드의 양 따위가 아니다

646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0:28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어느 정도의 골드를 수급할 수 있느냐

그 타이밍을 읽어낼 수 있느냐

647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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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4-645 뭐, 그런가.

그러면 그쪽으로 말하는 게 낫겠네.

P의 사용처는 정해져있고

사용 방법도 규격화되어 있으니까.

648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1:17

골드 수급에서 난항을 겪는다면 챌린저조차 브론즈는 못 이긴다

변수로 인해 타이밍을 미스리딩한다면 골드는 종잇장이 된다

649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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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이쪽은 P 수급이 아니라

P를 써서 만들어내는 특성을 어떻게 만들고

그걸 통해서 어떤 구조를 짤지가 중요한거겠지.

650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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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는 내가 불마법사로 시트 만든 거 이해했어?

651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2:22

>>647 특성이니 기능이니 하는걸 규격화라고 한다면

그냥 예시를 바꾸는 쪽이 좋을 것

내가 말하는 규격은 숫자로 증명할 수 있늠 값을 이야기하는 거니까

652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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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1

특성 랭크와 스텟은 충분히 규격화되어있지.

653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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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본 적있어 ?

654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3:09

그 경우에는 그런 비유나 표현보다는 이쪽이 맞을 것 같은데.

655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3:24

딱히 비난하려믄 의도가 아니다

656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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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4 이쪽 ?

657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4:27

기물은 스텟값, 시너지, 스킬 계수 등에 따라 벨류값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지만

문지기 룰은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고려해서 그 밸류값이 유동적인 경향이 있으니까

658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5:06

P로 만드는 능력, 특성은 게임 캐릭터처럼 단순히 규격화/정량화된 스펙을 말하는걸 넘어서

랭크와 플레이버 텍스트에 따라 >>646의 효과도 보유하게 된다.

그렇기에 서로 연계가 자연스럽게 되는, 거미줄처럼 엮인 특성은

한 특성을 사용할 때 다른 특성이 마치 매크로처럼 자동으로 이어져서 작용하기에

캐릭터의 '운용능력'에 들어가는 연산과 피로가 줄어든다.



즉 캐릭터를 롤의 챔피언이 아닌, 챔피언을 다루는 게이머에 더 가깝게 인식해라.

659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5:57

>>658 반대지, 다른 특성이 이어져서 같이 작동해야하는 구도라면

소모값이 커질 수 밖에 없지 않나?

660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6:00

이 표현으로 좋을까 문지기?

661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36:53

특정 구간, 특정 시점에서의 소모값은 적거나 효율적으로 보일지언정

캐릭터 시트 전체로 본다면 소모값이 줄어든다는 전제 자체가 틀리지 않나?

662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7:40

>>659 그러니까 챔피언이 아닌 게이머로 보라는 이야기.

챔피언의 MP 소비는 커지겠지만, 운용하는 게이머의 스트레스는 줄어든다는 느낌으로.

그리고 그것조차 문지기 시트에서 말하는 '효율'과 '소모'의 영역에 포함된다고.

663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8:01

정량적이지 않은건 맞다.

664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38:31

저 비유를 이어가자면, 문지기 시트의 캐릭터는 챔피언이면서 동시에 플레이어니까.

665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39:41

>>660 비슷할지도 !

666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0:04

>>662 스트레스는 적을지언정 뇌의 절대적 연산량은 그대로잖아

그럼 소모하는 에너지는 그대로고

그냥 기분만 좋은 거 아닌가

667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0:09

소모가 효율화 된다고 했을 때, 이게 MMORPG 레이드를 돌리는 공대장의 입장에서 보면

딜타임에 패턴화된 스킬 욱여넣기 도중 다른 캐릭터(특성)에 지시를 하나하나 내려줘야 하느냐,

아니면 다들 빡숙이고 팀으로 활동해본 경험이 많아서 지시 없이도 역할을 잘 아느냐에 가까운 표현이니까.

MP소비가 효율화된다는 해석으로 인식하면 어긋날수밖에 없다.

근데 동시에 MP소비의 효율화도 특성의 텍스트와 기능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골치아프긴 하다.

668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40:47

>>666 소모량이 비슷해도

상대가 더 빨리 죽으면 소모값은 줄어드는 것이다.

669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41:14

그리고 소모량이 비슷한데 위력 더 높으면

효율 차이가 발생하는 거 아닌가?

670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1:24

>>666 감정과 정신도 스탯으로 표현되는 세계관이라

피로물질로 시냅스 전달이 비효율화 되어봐야 절대적 연산량과 에너지 소모에는 차이가 없다- 라는 전제부터

아예 잊어버리고 능력치와 특성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이해해야 한다.

671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1:46

>>667 그러니까 공대장 입장에서는 부담이 줄어드는게 맞지

하지만 파티 전체로 봤을때는 절대적 정보 처리량은 그대로지 않냐는 거야

공대장이 부담해야할 연산량을 다른 팀원들이 받는거잖아

672 Letinaculum◆WDaFIHoxT. (vZkPXTws7M)

2024-06-22 (파란날) 03:41:46

                                   _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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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반응이 늦나 했더니 이런 심도깊은 토론이(....)

673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2:24

>>669 레이드 보스를 클리어한다, 라는 위력값은 그대로잖아

674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42:58

>>673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니까.

675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3:19

그리고 그런쪽으로 생각해도

실제로 자전거타기나 책읽기같은 반복행동시 대뇌피질의 에너지 소비는 줄어들고

소뇌에서 반자동으로 균형잡기나 문장의 해석을 하기때문에

줄어드는게 맞다


그걸 '포함하고' 더더욱 정신적 소모같은것도 정량적으로 줄어드는게 문지기 세계관이라는 이야기.

676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4:08

>>673 레이드 보스를 20분동안 고래고래 소리지르면서 클리어한다

레이드 보스를 15분만에 하품하면서 클리어한다

이걸 문지기 스타일로 말하면 '소모'가 줄어들었기에 위력은 같아도 효율이 좋아졌다, 라는 표현이 되는 것.

677 Letinaculum◆WDaFIHoxT. (vZkPXTws7M)

2024-06-22 (파란날) 03: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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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랄까

678 Letinaculum◆WDaFIHoxT. (vZkPXTws7M)

2024-06-22 (파란날) 03:4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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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리

혹시 내가 관전자로서 일괄적으로 실수하고 한 지적 혹시 봤어요?

679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5:33

사실 문지기의 가장 문제는

여기까지 설명해서 플레이어를 납득시키는 과정에 대해서

마치 미완결 소설의 작가가 후반부 설정을 드러내는 것처럼 스포일러라던가 밸런스 조절 실패로 여긴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

680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6:04

>>675 처리가 익숙해지면 대뇌피질의 에너지 소비가 줄어든다...?

학습 상황에서 처리가 자동화되는거지 생략이 아니잖아

681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6:59

>>680 인연이 지금 말하는게 그 부분이다.

"시트로 만드는 캐릭터를 게임 캐릭터처럼 생각하지 말고 아예 인물로 생각하라"

시트로 만든 캐릭터는, "실제로 그런 경험과 숙달을 통해 자동화와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과정"을 거치는 "과거사"를 가지고 있다.

682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7:42

>>678 못 봤어요...

그리고 일단 효율론적인 차이는 대충 인지했다

문지기가 추구하는 방향성도

그래서 내 시트의 어디에 문제가 있는거지?

683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49:02

모의전 외적 관점에서는 "그냥 지금 만들어진 캐릭터"지만,

내적 관점에서는 "실제로 그 과정을 거쳤기에 최종적인 자동화와 효율화를 이룩한 캐릭터"인것이다.

그리고 자동화라고 얕보는데, 실제로 에너지 소비 줄어들어.

이건 "게임이 뇌 활동을 줄여서 나쁘다"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 논문같은거에 나온건데

실제로 게임을 처음 할 때보다 나중에 할 때 뇌 활성화 정도가 적어지고 에너지 소비도 줄어들어서

더더욱 에너지 효율적으로 사냥이나 보스 공략같은걸 진행한다는게 있다.

684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49:08

일단 천천히 고민해보는 걸로

685 Letinaculum◆WDaFIHoxT. (vZkPXTws7M)

2024-06-22 (파란날) 03: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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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1597048215>703

이거, 한번 읽어보고 올래요?

686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50:41

"뇌는 처리과정을 자동화하면 실제로 에너지 소비가 줄어든다"라고 판단하면 돼.

A->B->C->D->E라는 연산과정을 거쳐서 "보스몹이 붉은 점을 3개 띄우면 그것은 빔을 정해진 방향으로 쏘는 패턴이기 때문에 맵 오른쪽 끝에 숨으면 된다"라는 결론이 나온다면

소뇌에서 자동처리가 된다면 "붉은 점 3개 -> 오른쪽으로 이동"이라는 A->E가 이루어진다.

굳이 과정을 하나하나 다시 떠올리지 않더라도 척수반사로도 이루어지는 행위.

687 문이자 문의 열쇠이자 문지기◆/72WHncLMA (Bq//7Kyohg)

2024-06-22 (파란날) 03:51:16

세리는

anchor>1596966081>25-142

이거 읽어봐라.

688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51:18

그게 문지기 플레이에서는

'지능' 스탯과 '정신' 스탯을 통해 물리적인 효율화로 이어진다, 라고 생각하면 될거야.

689 영원히 고통받는 자◆xC6vLmWpq2 (hdD35vaI4Q)

2024-06-22 (파란날) 03:52:52

>>687 그거 라세님한테

대연맹 1에서 보여드렸다.

test>1597048160>342-346의 반응이 있었고.

690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53:01

>>686 잘 설명해주신건 감사한데

그 과정은 몸의 움직임에 의한 소모를 완전히 배제한 부분에서 애초부터 납득이 안되어왔다

소모가 큰 차이가 없을거라고 한 이유도 뇌의 부담과 감정적 스트레스는 경감하더라도

그게 신체 전반의 소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얘기하자면... 글쎄

특성 하나의 소모가 감소했다고 시트 전체의 효율을 논할수는 없는 법이고

뇌의 소모가 줄었다는 것도 결국 특성 하나의 영역이라고 밖에 판단되지 않는다

691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53:23

그리고 애초에 F랭크 E랭크만 되어도 특성은 초상능력이나 다름없다.

그런 효율화를 통해 특성으로 '생성'되면, 그 특성 자체가 힘을 가지고 그 과정을 단축하고 위력을 상승시킨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A->E 자체가 하나의 기능, 혹은 효과로 압축되는거고

거기서 A->F->G->H같은 식으로 더 뛰어난 기능이나 효과를 만들어낼 수도 있겠지.

그러면 다시 그 특성이 랭크업 하면서 A->H가 되어서 효율화, 강화가 이루어지고

그 A->H 자체가 특성의 보조를 받아서...의 반복




을 수십수백번 거쳐서 '인간'으로서 완성된게 시트기에 플레이버 텍스트로 그 과정을 언급해주는게 중요하다는 것

692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54:18

외적 요소로 아예 별개의 에너지 공급이나 무언가가 있다는 느낌으로 이해해라 그러면.

시트라는건 >>688과 >>691의 영역.

693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55:24

>>685-691 다 했는데 문지기가 읽어보지도 않았어!!

난 플레이버로 이 아이가 걸어온 과정에 대해

최소한 사냥법으로 대표되는 핵심 전투 메커니즘에 한해서는 충분한 납득을 시켰다고ㅜ봤다

근데 문지기가 그거 빼고도 엉망에 구색만 갖춘 거라해서 납득이 어려웠을 뿐

694 노바◆/CDYt8DxAA (gfF62fspV.)

2024-06-22 (파란날) 03:55:48

>>690 근육량이 더 적고 근력도 별로고 허리도 굽어있는 노인이

젊은 사람은 들기도 어려워하는 40kg 포대를 아무렇지도 않게 등에 두개쯤 이고 걸어가는

그런 느낌으로 신체도 최적화를 거친다.

그거까지 포함해서 >>691.

695 세세세리◆tLWiO.eDws (AVqQgPdpdA)

2024-06-22 (파란날) 03:56:41

>>691 결국 특성 하나의 담론 아닌가 싶은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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