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7047064> [ORPG] 레드러너의 메이킹 어장 02 :: 1001

레드러너◆zG8MuxJaKY

2024-05-14 00:28:04 - 2024-05-24 21:00:40

0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00:28:04




                 , ヘ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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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く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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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ー ≦´          .`ー''"



▶ 【기본 규칙】
1. 본격적인 메이킹이 진행되는 어장입니다.
2. 어장에서 욕이나 비속어가 오가지 않게 매너 잘 지킵시다.
3. 관전은 자유지만 괜한 훈수는 받지 않습니다.

▶ 【서머리】
기본 룰 : test>1597032160>1
전투 룰 : test>1597032160>2

206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04:02

지는 거예요?

207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04:26

이겨(두둥

208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04:26

뭔가 생각했던 것보다 엄청 높아요 HP

209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04:55

https://5ehpcalculator.com/

HP계산할때는 비욘드 (그뭔씹)이나 위에꺼 링크 쓰면 편해용~

210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05:06

그래서 1레벨 싸움이 죽창 싸움인지 잘 알겠죠?

HP가 10 될까말까 한데, 고블린들에게 몇번 퍽퍽 맞게되면

으어어하게 되는 고브스레적인 전개가 됩니다(진짜

211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06:13

다음은 히트다이스 입니다.

팔라딘 레벨당 1D10점을 얻는다 쓰여 있으니

달레트 PC는 3D10 점의 히트다이스를 얻은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이 수치는 어디에 쓰이는가?

212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06:37

생각해보니 워락을 해봐야 밀리 클래스보다 약할 것 같긴 한가 (곰곰)

213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07:43

기본적으로 던전 앤 드래곤에는 자원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전투 몇번 하게되면 HP도 많이 까이게 되고,

마법사들의 주문 사용횟수인 일명 주문슬롯도 많이 소모하게 되고

그외 여러 클래스들이 한정적으로 몇번밖에 못쓰는 기능을 쓰는등.

전투 몇번 하게 된다면 자원이 텅텅 비기 마련입니다

214 고릴라 더 고릴라◆rcwT/kivQY (VdOIaCf.wE)

2024-05-14 (FIRE!) 22:08:20

지금 이래저래 질문하면 번거롭겠지... 그렇기에 대기...

215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09:11

그렇겠죠-
뭔가 엄청 위험한 세상... 물론 게임 세상에 안 그런 곳이 더 드물지만 그래도 아무튼 엄청 위험한 세상 같단 말이죠

216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09:22

그리고 이러한 자원을 회복하기 위해선, 휴식을 해야만 합니다.

휴식은 짧은 휴식과 긴 휴식으로 구분되고 있는데

히트 다이스는 이 짧은 휴식에 사용되는 자원을 의미합니다.

짧은 휴식이 적용되면 플레이어는 히트 다이스를 원하는 만큼 소모하고

소모한 만큼 주사위를 굴립니다. 그리고 주사위의 결과값만큼 PC의 HP가 회복되는 구조입니다!

217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09:54

(일단 캐릭터들은 대부분 8시간 넘게 푹 자면 다 회복되는 건강한 사람들이라는 정도의 설명은 들은 것 같습니다의 안내 레스)

218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10:44

>>217 에싸크타!(정답)

그 이유는 짧은 휴식은 1시간 정도로 빠르게 쉴때만 적용되는 효과라고 한다면

일명 긴휴식이라고 하는 것은 8시간 정도로 느긋하게 쉴때만 적용되는 효과가 따로 있습니다

219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10:52

8시간 수면하면 몸에 구멍이 생겨도 문제없는 세상 (아무말)

220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11:23

(고릴씨 나데나데)



짧은 휴식은 점심시간... 긴 휴식은 퇴근...
※아닙니다

221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12:36

긴휴식은 뭐냐? 대부분 모든 자원이 회복됩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피철철 흘리고 HP 1밖에 안남아서

반쯤 시체로 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 상태였는데

8시간만 푹잔 다음, 긴휴식 효과가 적용되면 모든 HP가 회복이 됩니다.

또한, 짧은 휴식동안 소모한 히트다이스도 회복하고

긴휴식으로만 회복할 수 있는 주문 슬롯이라던가. 기타 자원등

그야말로 이 PC의 몸에 생기가 돈다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22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13:24

우와(우와)

223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14:09

◇ 숙련
갑옷 : 모든 갑옷과 방패
무기 : 단순 무기 및 군용 무기 전체
도구 : 없음
내성 굴림 : 지혜, 매력
기술 : 운동, 통찰, 위협, 의학, 설득, 종교학 중 2종 선택


좋습니다. 다음은 위의 숙련에 대해 들어가보도록 할까요?

위의 자료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숙련이라는 개념과 숙련 보너스라는 개념부터 설명하겠습니다.

224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15:25

달 : 팔(근/매/건)
고 : 레(민/지/건?)
D : 몽(민/지/건?)
인가

225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15:40

지가 아니라 혜라고 해야겠군

226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16:10

근민건지혜매...

근민건혜매가 있으니까

지능을 충족하는 쪽이 역시 좋아보이나?

227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17:24

뭔가 팔라딘의 줄임말을 팔이라고 쓰신 건 알지만 자꾸 팔을 보면 다리라고 외치고 싶어지는 기분이 들어요
무시무시예요

228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17:42

>>227 헉!

229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17:53

위의 표를 보시면 달레트 캐릭터는 모든 갑옷과 방패,

단순 무기 및 군용 무기 전체에 숙련을 지니고 있는 상태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달레트상은 군용 무기에 속하는 롱소드를 스르릉~ 하고 뽑았다 치겠습니다.

당연히 달레트상은 군용무기 전체에 숙련을 지니고 있으므로 롱소드를 다루는데 숙련된 상태겠지요?

230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17:58

다리우스 284세 (?)

231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17:58

숙련 숙련
어제 공개 룰 훑어보면서 뭔가 다이스 굴릴 때 보정치... 라는 것까진 이해했는데 그래서 그게 정확히 무슨(ry 정도는 아직 모르겠네요!

232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18:12

와아! 달레트 롱소드 족고수!

233 고릴라 더 고릴라◆rcwT/kivQY (VdOIaCf.wE)

2024-05-14 (FIRE!) 22:19:49

지능 담당으로 가는가 다희...

234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21:11

제일 먼저 달레트의 근력 수치가 16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달레트가 손에 들고 있는 롱소드로 앞에 있는 슬라임을 공격했다고 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달레트의 공격이 명중했는지 안했는지 판정을 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먼저 dice 1 20 다이스를 굴린 다음, 무기를 사용하는데 쓰는 스텟 수정치를 더해야합니다.

롱소드는 근력 수정치를 사용하므로 1d20 + 3 으로 적용이 되겠죠?

235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22:08

지능은 위저드밖에 없긴 한데 (곰곰)

236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23:02

그런데 어머나. 달레트상은 롱소드에 숙련이 있으므로,

자동적으로 숙련 보너스가 명중 판정에 더해지게 됩니다!

여기서 3레벨 숙련 보너스는 +2 이므로

최종적으론 명중판정이 이렇게 되겠네요.

1d20 + 3(근력 수정치) + 2(숙련 보너스)

237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23:29

(두근)

238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24:06

그리고 여기서 슬라임의 방어력 즉 AC는 10입니다.

달레트의 명중 판정으로 뜬 값이 슬람이의 AC 이상으로 뜨게 된다면 공격은 명중하게 됩니다.

한번 굴려볼까요?

.dice 1 20. = 1 +3 +2

239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24:19

저 값이 목표치 이상이면 성공이고 아니면 실패입니다라는 어제 까망씨의 1줄 요약 설명이 있었어요

240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24:32

>>238



""

241 유다희◆XauUsJl5Ew (hCXHCXrlNA)

2024-05-14 (FIRE!) 22:24:46

펌블! 확정 실패!

242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25:39

아앗!!!! 달레트는 펌블이 뜨고 말았다!!!!!!

명중판정 다이스에서 1이 뜨면 펌블로 취급되어 「고정치가 AC를 넘기는 상황이어도」 빗나감 처리가 됩니다.

만약 명중판정 다이스에서 20이 뜨면 크리티컬로 취급되어 「고정치가 AC를 못넘기는 상황이어도」 명중 처리가 됩니다.

243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26:11

(달레트는 바닥에 엎어졌다!)
※정말로 엎어져야 하는지 아닌지 모릅니다

244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26:47

펌블이라니!

245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28:54

>>239 좋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달레트는 모든 갑옷과 방패에 숙련이 있다고 했죠?

본래 갑옷은 숙련을 지니고 있지 않으면, 그에 따른 페널티를 갖게 됩니다.

만약 달레트가 갑옷 숙련이 없는데 억지로 갑옷을 입었다 치겠습니다.

그러면 억지로 갑옷을 입은 달레트에게 페널티가 덕지덕지 붙게 되는데

모든 능력판정, 내성 굴림, 근력과 민첩을 사용하는 불리점을 받고, 주문을 사용할 수 없는등.

뭐가 많죠?(...)

246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30:00

여기서 불리점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이점과 불리점에 대해선 아래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이점과 불리점】
  판정을 하는데 있어 유리한 상황이라면 이점 (혹은 유리점)이라는 것을 받습니다.
  이점을 받는 경우에는 1d20이 아니라 2d20을 굴려 그 중 높은 값을 취해 판정에 적용합니다.
  반대로 불리한 상황에서는 불리점을 받는데,그 경우에는 2d20을 굴려 낮은 값을 취합니다.

247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31:00

"모든"



(두렵다)

248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31:42

이점! 강하다!

249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31:52

질문 있습니다예요
1이면 펌블 20이면 크리라는 건 이점/불리점 중에 하나만 걸려도 작동하는 걸까요

그러니까 이점을 받고 2개를 굴렸는데 그 중에 하나가 펌블이라면 이건 펌블인지 아니면 높은 값을 골라가기 때문에 펌블이 아닌 건지(ry

250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32:41

다음으로 도구에 숙련이 있다면 도구를 사용하는 판정에

숙련 보너스를 얻게 될거라는 점은 예상하기 쉽겠죠?

만약 달레트가 도둑이 되고 싶은 자는 나에게로 씨에게 도둑의 도구 사용법을 배워서

도둑의 도구 숙련을 얻었다 치겠습니다. 도둑의 도구는 민첩 수정치를 쓰게 되므로

함정을 해제하기 위해 판정을 하게 된다면(달레트 민첩은 적당히 14로 가정)

dice 1 20 + 2(민첩 수정치) + 2(숙련보너스) 이렇게 적용됩니다.

251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33:41

>>249 펌블을 무효합니다! 왜냐하면 높은 값을 골라가기 때문에

설령 펌블이 뜬다고 한들 무시하고 높은 값을 골라가는 것은 절대적입니다!

252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34:11

(와아아아!)

253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34:37

(다시 팔라딘 숙련을 보는 중)
(도구 : 없음)

254 레드러너◆zG8MuxJaKY (TqiPru8c56)

2024-05-14 (FIRE!) 22:34:39

허나 이점을 먹고 주사위 두번 다 굴렸는데 두개 다 펌블이 뜨는 경우는..

펌블 판정으로 처리됩니다.. 실제로 한번 있었죠

255 DM◆V0VI7eoJ36 (gp.By8PWrM)

2024-05-14 (FIRE!) 22:34:51

그런 이점을 무지성으로 뿌리는

은빛촉은... 읍...읍...!! (그뭔씹)

256 ◆136SiloVc2 (AHEByb208o)

2024-05-14 (FIRE!) 22:34:52

>>254




그런 무시무시한 일
없...
없길 바라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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