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uplay>1596260129>908-913 까지 얘기했던 Fate 기반 중성배전쟁 스레의 룰개편과 NPC메이킹을 해보는 스레입니다. 아마도 주로 하는건 룰을 상황극판에 맞게 조정하기. 개장이 언제가 될지는 미정. 아마도 인원차고 적당히 룰이 결정되면 정해지지 않을까.
1.랜덤 이벤트 턴……랜덤 이벤트 표 2종류를 처리합니다。 ↓ 2.첩보 턴……각 진영이 정보 수집 판정을 실시합니다. ↓ 3.행동 턴……임의의 행동(준비나 습격)의 행동 결과를 처리합니다。 ↓ 4.커뮤니케이션 턴……다른 마스터나 자신의 진영과의 정보교환이나 교섭을 실시합니다。 ↓ 5.소비 마력의 확인……자신의 진영의 마력 소비를 확인하고、다음 턴으로 이행합니다。
◆랜덤이벤트 턴
다이스를 두 번 굴려, 「플레이어용」과 「NPC용」의 랜덤 이벤트 표에서 대응하는 상황을 처리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투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랜덤이벤트표(PC용)> 0.주인공에게 행운이 찾아왔다! 1.다른 참가자 1명과 만남(우호) 2.다른 참가자 1명과 만남(비우호) 3.다른 참가자 1명과 만남(중립) 4.다른 참가자들이 만나고 있는 상황에 끼어듬(2자와 그 감정은 랜덤) 5.다른 참가자들이 만나고 있는 상황에 끼어듬(2자와 그 감정은 랜덤) 6.아무것도 없음 7.아무것도 없음 8.아무것도 없음 9.주인공이 불운에 휩쓸렸다!
<랜덤이벤트표(NPC용)> 0.먼 곳에서 주인공에게 행운인 뭔가가! 1.다른 참가자끼리 만남(우호) 2.다른 참가자끼리 만남(비우호) 3.다른 참가자끼리 만남(중립) 4.다른 참가자끼리 만남(2자와 그 감정은 랜덤) 5.다른 참가자끼리 만남(2자와 그 감정은 랜덤) 6.아무것도 없음 7.아무것도 없음 8.아무것도 없음 9.먼 곳에서 주인공에게 불운한 뭔가가!
◆첩보 턴
이 턴, 각 진영은 타 진영의 스테이터스나 거점 등의 정보를 기본값 50%의 확률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어새신, 아처의 경우는 정보수집의 성공률에 +20%의 보정을 얻습니다. 또한 어새신의 경우는 자기 진영을 대상으로 한 정보 수집의 성공률에 -20%의 페널티를 줍니다.
정보 수집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합니다.
1.전 진영의 위치를 파악. (스테이터스는 불명)
2.세 진영의 정보를 얕게 조사. (스테이터스, 랭크, 위치를 파악)
3.한 진영의 정보를 깊게 조사. (위에 더해 어느 정도의 스킬(GM 임의)을 파악. 거점을 옮겨도 스킬 등으로 방해받지 않는 한 그 위치를 계속 파악 가능.)
1.일회용 예장의 작성 (성공률:작성자의 【마】 X 2 %) 2.서번트의 마력 공급 (휴식) 3.서번트의 마력 공급 (혼식) 4.거점 이동 5.다른 진영과 접촉 (습격 포함) 6.정보수집 재도전 7.그 외
※플레이어를 포함한 각 진영의 행동은 기본적으로 전투 이외의 행동 → 전투 행동 → 혼식 순으로 처리합니다.
<1.일회용 예장의 작성>
일회용의 마술 예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판정의 기본 성공률은 「마스터나 도구작성 계통의 스킬을 보유한 서번트의 【마】 X 2」%입니다. 예장은 여러 개를 동시에 소비함으로써 효과를 누적시킬 수도 있습니다.
『일회용 예장 일람』 마보석……소비하는 것으로 서번트의 마력을 20점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역마……「정보 수집」의 성공률을 「+15%」 할 수 있습니다. (실패했을 경우에만 소비) 강화부……소비하는 것으로 전투 시의 최종 승률에 +5%의 보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환혹부……소비하는 것으로 전투결과 이외의 %판정을 한번만 다시 할 수 있습니다.
<2.휴식> 휴식을 선택함으로써, 서번트의 마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 영지의 격에 따라서 「0~50」점 사이의 마력을 회복합니다. 이 회복량은 「공방」등의 효과로 더욱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 마스터의 [마] 수치만큼 추가로 마력을 회복합니다
<3.혼식> 일반인들의 마력을 빼앗음으로써 한번에 「200점」의 마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혼식을 선택할 경우「50%」의 확률로 다른 참가자에게 현재 위치를 들키게 됩니다. 판정에 성공한 참가자는「적대적 개입」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대적 개입」이 선택된 경우 그 진영과의 전투가 발생합니다. 이 전투에 패배한 경우 혼식은 실패, 승리할 경우 성공한 것으로 됩니다.
<4.거점 이동> 다른 거점으로 이동합니다. 다른 진영과 접촉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NPC와 플레이어는 「알고있는 거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만. 메타시점 정보 없이 이동할려면 합당한 사유가 필요합니다 순수하게 게임의 밸런스를 위한 규칙이니 주의해 주세요.
<5.다른 진영과 접촉> 대상을 선택한 뒤, 접촉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투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대를 선택하지 않고 무작위로 접촉」도 가능하지만 어떻게 돼도 모를 일입니다.
◆커뮤 턴
자기 진영, 혹은 안면이 있거나 거점의 위치를 알고 있는 타 진영과 교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우호적인 접촉이 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다른 마스터와 접촉할 경우 그 자리에서 공격을 가할 가능성도 충분히 고려해야겠지요.
◆소비 마력의 확인
각 영령은 강력한 힘의 대가로써 매 턴 마력을 소비합니다. 턴의 종료시 및 전투 종료시 소비마력을 확인, 변동이 있을 경우 시트에 기재합니다. 마력에 관한 룰은 이하의 기술을 참조해 주세요.
<저장 마력>
서번트에게는 각각 「저장 마력」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장 마력」은 「100+마스터의 【마】X2」를 상한선으로, 최대까지 보유한 상태에서 소환됩니다. 서번트는 전투나 보구의 사용은 물론, 현계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 「저장 마력」을 소비합니다. 소비 마력의 계산 및 공급 부족에 따른 페널티는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소비 마력의 계산 방법>
턴 종료시에 「마스터의 【마】 X 2-영령의 레벨」의 계산을 실시합니다. 이 수치가 +라면 「저장 마력」에 그만큼을 더하고, -라면 그만큼을 뺍니다. 이 때 령주가 남아있는 마스터는 「성배의 백업」으로 인해 「마스터의 【마】」와 별도로 +20점의 보정을 얻습니다.
영령이 턴 중에 전투를 벌인 경우, 전투 종료시에 「영령의 레벨」만큼의 수치가 「저장 마력」에서 소비됩니다. 특수한 스킬, 혹은 보구를 사용한 경우에는 각각 설정되어 있는 마력이 추가로 소비됩니다. 비전투시에 사용한 보구/스킬의 경우, 즉시 마력이 소비됩니다.
<「마력공급 부족」에 의한 페널티>
「마력공급 부족」수치가 「-20」만큼 쌓일 때마다 레벨을 제외한 각 스테이터스는 「-10」됩니다. 이 페널티는 누적됩니다.(0 미만으로는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마력공급 부족」수치가 「-100」보다 작아졌을 경우, 현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되며 「그 턴의 종료시」에 소멸하게 됩니다.
<서번트가 없는 캐릭터의 마력 소모 룰>
・턴이 끝날 때 【마】 수치만큼의 마력을 회복합니다.(최대마력은 마스터의 마 X 2 입니다) ・통상 전투에서는 마력을 소비하지 않지만, 소비 마력이 정해져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마력을 소비합니다. ・마력이 부족하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 밖의 룰은 일반적인 경우와 동일합니다.
*「저장 마력」은 「100+마스터의 【마】X2」 *「턴 종료시 소비 마력」은 「마스터의 【마】 X 2-영령의 레벨」 (령주가 있을경우 +20점) +면 회복 - 면 소비 *「전투시 소비 마력」은 영령의 레벨 + 스킬 소비 마력(사용시) + 보구 소비 마력(사용시) 만큼 깍는다 *「마력 부족시」는 그 턴 종료시 -100 이하는 소멸 / -20점당 전 스테이터스가 -10점 감소 * 「서번트가 없는 마스터」는 마스터의 【마】 X2 의 저장마력을 가지고 스킬소비시 마력을 소비 / 그 외의 룰은 동일
기본적으로 3명까지의 캐릭터가 참전하게됩니다. 메인 전투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 (서브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합계 ÷ 2)가 전투에서 사용하는 '전력'입니다.
전투의 기본은 피아 ''전력 '의 수치 차이 + 스킬의 효과 "를 가미한 [승률 승부]입니다. 사용하는 스테이터스는 [근] [내] [민] [마] [운] [보]의 6개 중에서 3개를 사용합니다.
<2. "전투"의 단계>
1) 아군(플레이어)이 스테이터스 하나를 결정. 2) 적측(GM)이 스테이터스 하나를 결정. 3) 마지막으로 트립혹은 다이스로 마지막 스테이터스를 나머지 4개 중에서 1개 결정. 4) 이 3개의 [전력 값]을 비교하여 <전투 결과 표>에서 승률을 계산합니다. 5) 결국 주사위 판정으로 승패를 결정합니다.
<전투 결과표>
3 전력 열위 = 기초 승률 0 % 1 무 2 열위 = 기초 승률 20 % 1 우위 2 열위 = 기초 승률 30 % 2 무 1 열위 = 기초 승률 40 % 전력 무승부 = 기초 승률 50 % 2 무 1 우위 = 기초 승률 60 % 2 우위 1 열위 = 기초 승률 70 % 1 무 2 우위 = 기초 승률 80 % 3 전력의 우위 = 기초 승률 100 %
※ 총 전력이 1클 때 마다 승률 + 1 % 낮을 때 마다 -1 % ※ 양 전력의 최대 Lv을 비교. 높은 편에 "최대 Lv - 적측의 최대 Lv"%의 승률 보정이 붙는다. ※ 승률은 자기 진영 혹은 선수 관점
지금까지의 FATE스레는 '페어제'라는게 주된 특징이었다고 생각해. 그렇기때문에 한쪽이 잠수를 해버리거나 하면 해당조는 이전까지 어떤 상황이었던 간에 순식간에 몰락해버리는 단점이 있었지. 일단 해당 룰은 전원이 참가하는 trpg에 가까운 만큼 기본적으로 이 '페어'를 해체해버릴 생각은 없어.
무엇보다 이 룰은 마스터가 서번트랑 대등하게 싸우거나 이기는 것도 가능하다보니... 굳이 마스터가 병풍처럼 서서 뭐해 뭐해 하고 있을 필요가 없기도 하고.
그렇기에 일단 2명이 모인다면 페어제로 그대로 진행할까 싶어. 모이지 않는다면 별수 없이 1인 2역을 하게 되겠지만.
◆캐릭터 데이터
<캐릭터의 레벨과 스탯>
○ 서번트 … 50Lv이하 : Lv * 2 + 60 점 / 55Lv이상 : (Lv - 50) * 3 + 160 점 ○ 마스터 … 40Lv이하 : Lv * 2 + 40 점 / 45Lv이상 : (Lv - 40) * 3 + 120 점
<서번트의 클래스 보정>
세이버 : [근] [내] [민] +10. 랜서 : [민] +20. 아처 : [근] [내] [민] 중 하나를 +15. 정보 수집에 20%의 보정을 얻는다. 라이더 : [보] +20. 캐스터 : [마] +20. 어쌔신 : [민] +10 또한 정보 수집의 성공률 +20%하고 피 정보 수집시 적 성공률 -20%의 페널티. 버서커 : [근] [내] [민] [마] [운] +5.
이건 기본적인 캐릭터의 제작방법과 스테이터스의 배분방법이야. 보면 알겠지만 서번트는 클래스 보정이 들어가서 조금 더 강한건 어쩔 수 없긴 해도 마스터라고 멀뚱멀뚱 쳐다만 보고 있어야하는 수치는 아니지.
1.최종 승률이 나온 시점에 사용해 승률에 보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번트가 메인으로 참전하고 있는 경우 +30%, 서브로 참전하고 있는 경우 +15%
2.랜덤 스테이터스 선택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3.전투 종료시까지 서번트의 전 스테이터스를 「10」만큼 상승시킵니다. 단, 이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투 개시 전에 선언해야만 합니다. <- 『셋업 타이밍』입니다.
4.임의의 시점에 사용해 서번트에게 즉각 「120」의 마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5.전투에서 패배했을 경우 령주 2획을 소비함으로써 탈락하지 않고 전투에서 철퇴할 수 있습니다. 여러 진영이 참전할 때, 「상호가 협조할 의사가 있는 경우」에 2획의 소비로 철퇴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진영이 다른 진영을 버릴 생각이 있다고 선언한 경우 쌍방이 각각 2획의 령주를 소비해 철수해야만 합니다. 이럴 경우 2획 이상의 령주 잔량이 없고, 다른 철퇴 수단도 없는 경우엔 패퇴하게 됩니다.
<령주를 전부 소비한 뒤의 현계 룰>
1.마스터 측에서 공급을 끊지 않는 한 마스터로부터의 마력 공급은 유지됩니다. 2.성배로부터의 마력 공급은 중단됩니다. 3.마스터는 서번트에게 명령권을 잃습니다. 4.마스터로부터의 공급이 중단된 경우, 단독행동 스킬이 없는 서번트는 그 턴의 종료시에 50점의 마력을 추가로 소비합니다.
물론 보구가 없어서 조금 부족하기는 해도 일단 페어제가 된다면 령주의 사용권은 마스터가 토의 없이 임의사용할 수 있게 할 생각이야. 덤으로 이 기본 사용방법은 전투계 마스터가 나온다면 조금 더 수정해서 적극적인 사용을 할 수 있게 할 생각.
말 그대로! 어떤 캐릭터인지 물어보는거라면 부끄러우니까 일단은 비밀로 해둘래 구레딕 시절 페이트 기반 어장... 그러니까 그 때는 스레였지? 중에서 몇몇은 실존하는 게임의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허용했던 기억이 나서 "헤에- 이번에도 그렇게 널널하다면 서번트로는 애캐나 굴려야징" 했달까 :3c
개인적으로는 나기코씨가 너무 예뻤다 다만 클래스를 특정 하나 한정해버리면 플레이에 있어서 의외성이 줄어들기도 하다보니 좀 고민중- 예를들어 첩보턴에 아처/어새신은 성공률을 20줄이니 정보누출을 최소화해서 긴장감을 줄수있지만 캐스터만 되면 로또터지듯 정보공개가되서 긴장감이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