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바다고등학교 해양과학실. 방과후가 되면 바다거북스프 게임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찾아와 바다거북스프 게임을 해.
위치는 2층 오른편 복도 끝에 있고 교실 중앙에 커다란 테이블이 있는 것이 특이점! 주변에 책상과 의자가 산발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쓰지 않는 교실이라 쉬는 시간에도 다들 편하게 놀러오나봐.
아, 바다거북스프 게임이 뭐냐고? 간단히 설명하자면 하나의 이야기의 결말부만 이야기하고 그 과정을 추측해가는 게임이야. 출제자가 '한 남자가 식당에서 바다거북스프를 먹고 난 뒤 자살했다. 왜 그랬을까?'라고 질문을 던지면 나머지가 네/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출제자에게 던지고 출제자는 '네/아니오/상관없음' 중에 하나로 대답하거나 어떤 질문은 중요한 질문인지 알려주고 힌트도 주면서 이야기의 과정을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거야. 출제자는 사건의 윤곽이 잡히면 마지막에 그 이야기의 전말을 알려주는 게임이지.
내가 누구냐고? 나는 이바다! 3학년이고 이번 대 바다거북스프 게임 책임자이지. 바다고의 바다거북스프 게임의 역사를 읊자면 끝이 없지만 재미없으니까 그만하자.
그러니까, 바다거북스프 게임을 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 해양과학실로 찾아와! 같이 놀자!
- 이름칸에는 이름/학년을 적어줘. 서로는 명찰을 보고 학년을 알 수 있으니 선배에게는 존댓말을 쓰자 예시) 나이름/3 - 학생 캐릭터만 들어와줘! (선생님X) - 중간에 난입할 때에도 게임 문답은 진행 노트를 보았거나 말을 안하고 있었을 뿐 듣고 있었다고 여기고 중간부터 참여하면 돼! - 앵커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하는 말이라고 여기면 되고 게임 중 질문도 앵커 없이 말하면 돼! 특정 사람한테 말을 걸 때만 앵커를 걸어줘! 다 같이 왁자지껄하게 있다는 느낌으로 생각하면 돼 - 새로운 사람들도 편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난입할 때마다 외향 설명 부탁해! 다같이 사이좋게 지내자 - 출제자는 답이 나올 때까지 되도록 자리를 지켜주고 자리를 비울 때는 말을 해주길 바라! - 게임을 하지 않거나 출제자가 잠시 자리를 비울 경우에는 서로 잡담을 하면서 놀자 - 그 외에는 편할 때 잠깐잠깐 들어오거나 잠수를 타거나 새로운 캐릭터로 다시 나타나거나 상관 없이 편하게 즐겨줘!
*수첩 [한 소년이 하늘을 보다가 강한 빛이 번쩍이는 걸 보았다. 그 빛을 보고 소년은 기뻐하며 집으로 돌아갔다. 왜 그랬을까? 정답 : 소년은 해양 사고를 당해 홀로 구명조를 타고 있었다. 그런데 밤이 되고 운이 좋게 인적이 닿은 곳까지 떠밀려와 강한 불빛을 켠 어선과 마주치게 되었다. 소년은 구조되어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갔다.]
*진행 노트 [문제: 한 소년이 하늘을 보다가 강한 빛이 번쩍이는 걸 보았습니다. 그 빛을 보고 소년은 기뻐하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추리: 꿈에서 그리던 UFO가 나타나서 실제로 봤다는 건 좋지만 까딱 잘못하단 우주침공군의 레이저빔 공격에 맞을 수 있으니 얼른 집으로 피신했다!!!! -> . 1. 빛은 하늘에서 번쩍거렸나요? -> 예 / 소년의 시점으로 하늘. 2★. 빛은 자연적인 것이 아니라 인공물에 의한 것이었나요? -> 예 3★. 소년은 땅 위에 있었어요? -> 예 ★힌트: 소년은 이전에 사고를 겪었습니다. 소년이 집으로 가기 전 있던 장소는 그 사고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4. 소년은 일부러 그 빛을 기다리고 있었나요? -> 아니오 / 빛 자체를 기다리고 있던 것은 아님. 추리: 외계인한테 캐틀 뮤틸레이션을 당했던 소년...... 외계인과의 치열한 혈투 끝에 미확인비행물체─UFO를 탈취하는 데에 성공한다. 그러나 이미 그 곳은 지구에서 한참은 멀리 떨어졌던 곳...... 소년은 어디로 가야 할지 몰랐다. 별들은 아무런 이정표도 되어주지 못 했다. 망망대해보다 더 한 깊고 깊은 어둠 속에 홀로 남은 소년......
모든 희망을 놓아버리려던 바로 그 때!
소년은 발견한 것이다.
우리의 아름다운 별, 지구가 발하는 아름다운 빛을!!!!!!
소년은...... 기나긴 모험 끝에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 소년은 지구 위(in)에 있다. 5. UFO가 아니라 비행기일까요!!! 외계인이 아니라 하이잭 테러범이었을까요!!!! -> 아니오 / 소년은 범죄자가 아니다. 집에 가기 전까지 이동수단 위에 있던 것은 맞음. ★힌트: 소년은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었다고도 할 수 있으나 빛 자체는 아님. 6. 소년은 비행기를 타고 있었나요? -> 아니오 7★. 소년은 바다에 있었죠? -> 예 8★. 소년은 조난을 당했나요? -> 예 9. 소년이 탔던 배를 공격했던 건...... 아틀란티스의 주민이었나요? 심해인어의 기동대였나요?!?! -> 중요하지 않음 추리: 소년은 바다 위에서 조난을 당했고 등대가 쏜 빛을 보고 육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 앞부분은 맞지만 등대가 아님 10. 헬리콥터의 빛이었나요? -> 아니오 / 좀 더 바다에 있을 만한 것. 11. 그 빛은 조명탄인가요? -> 아니오 12. 다른 배가 쏜 빛인가요? -> 예 ★힌트: 소년은 구조 요청을 하지 않았고, 배도 소년을 구할 목적으로 왔던 건 아니었다. 추리: 강한 빛을 뿜는 그것은 오징어배! 조난당한 소년은 오징어배의 강한 빛을 보고 그 배를 만날 수있었고 구조될 수 있었던 거지! 어때? -> 정답 인정. ☆★정답 : 소년은 해양 사고를 당해 홀로 구명조를 타고 있었다. 그런데 밤이 되고 운이 좋게 인적이 닿은 곳까지 떠밀려와 강한 불빛을 켠 어선과 마주치게 되었다. 소년은 구조되어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갔다.]
이렇게 되겠네... (끄적) 풀기만 하다가 처음으로 문제를 내 봤지만, 역시 만드는 건 쉽지 않구나.
혼자 구명조를 타고 있다면, 소년이 원래 타고 있던 배의 다른 사람들은...? 이라는 것도 생각할 수 있겠지. 오징어는 주광성 동물이라서 밤에 어선의 밝은 빛을 보면 빛이 있는 방향으로 향한다고 해. 주광성 동물의 다른 예는 '나방'이 있다고 하면, 이해할 수 있으려나. 빛을 따라 움직이려다가 잡히다니, 기구한 어생이야. ...그건 숨겨둬. 애들 도망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