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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현실 차원에서의 접속이 확인됩니다. 재밌게 놉시다. [공지] 방장 звезда́ 는 항상 보고는 있음.
[규칙] 1. 떠날때에는 확실하게 떠날 것. 컴백 여지에 대한 발언은 허용. 작별은 서로 감정없이 한번정도만 언급하는걸로 깔끔하게 할것. 떠날때 미련가지는 발언 및 감정적 발언은 삼가. 떠날때 말은 지킬 것.
2. 어장이 오래되었다고 상대를 옹호하는 AT금지. 지적의 경우 그 지적의 어투나 커질 파장을 지적하지 않기. 지적이 들어오면 확실히 입장을 밝히고 해결할것.
3.다른 사람들이 동조한다고 해서 방관은 금물. 이상하다고 싶으면 2번규칙에 따라,지적과 수용,해명과정을 거치자.
4. 문제가 생길때는 공과 사를 구분하자. 무조건 우리가 옳다는 생각과 식구감싸기 식의 옹호를 버리자.
5. 아직 내지 않았거나, 어장에서 내린(혹은 데려오지 않은) 캐릭터의 이야기는 자제하자.
6. 모브캐가 비중 높게 독백에서 나올 경우, 위키 등재나 각주 설명을 사용해보자. 또한 모브캐의 암기를 강요하지 말자.
7. 픽크루를 올릴때 반드시 캐릭터명을 명시하도록 하자.
8. 유사시를 위해 0답글에 어장을 세운사람이 누군지 나메를 적어두자.
9. 타작품 언급시 스포일러라는 지적이 하나라도 들어올 시 마스크 처리된다.
10. 특정 작품의 이야기를 너무 길게 하면 AT로 취급한다. 특히 단순한 감상이나 플레이 이야기가 주가되지 않도록 하자.
11. 특정 작품 기반 AU설정및 썰은 위키내 문서를 활용하자.
※오픈 톡방 컨셉의 상L 이름칸은 오픈 카톡에서 쓰는 닉네임이란 느낌 ※오픈 톡방 컨셉이기에 앵커 안 달고 그냥 막 다시면 됩니다. ※세계관은 그냥 모든 차원이 겹치는 컨셉이기에 톡방 자체에 영향만 안 주면 뭐든지 okay (상황극판 룰에 걸리는 일 제외) ※1000 차면 캡틴이 아니어도 다음 어장 세워도 됨.
잭의 방에는 주변 어른들이 챙겨 준 흔적들로 가득하다. 고립되어 있던 그를, 외로움의 공포에 떨던 그를 지켜주던 애정 어린 손길이 가득한 방. 예를 들어 찬장에 있는 서로 다른 브랜드의 코코아 가루 통 같은 것들 말이다. 죄 다른 사람들에게서 선물 받은 것들이다. 잭은 그 중 하나를 꺼내 핫초코를 탄 뒤, 마시멜로를 퐁당 띄우고 책상이 있는 작은 방 안으로 들어간다. 책상 위에는 아이의 몸 반 정도 되는 크기의, 다르게 말하자면 지금은 그가 한 팔로 끌어안아도 될 정도의 낡은 인형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잭은 의자에 앉아 책상 위에 컵을 놓는다. 그러고서는 대뜸, 이 낡은 인형의 머리를 살살 쓰다듬는 것이다. 사실 그에게 있어 이 행동이 대수로운 것은 아니다. 그는 이 책상에 앉을 때마다 꼭 이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안녕, 말랑아.”
이제는 어느 톡방에서 저 자신을 칭하는 이름이 된 것을, 인형에게 말해 본다. 낡은 인형의 낡고 소중한 추억을 매만져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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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현상금 사냥꾼들의 회사가 속한 재단은 생각 외로 규모가 커다랬고, 재단이 커다랗다면 으레 그렇듯이(적어도 잭이 생각하기에는) 학교가 하나 재단 소속으로 존재하기 마련이었다. 그 학교는 회사 소속 가족들과, 현상금 사냥꾼들, 그러니까 영웅들이 해결한 일들에 엮인 상처 입은 사람들의 터가 되었다. 거주 지역 또한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이일 적의 그는 앨리스에게 들었고, 자신이 혹 동떨어질까 봐 투명한 눈물을 흘렸다.
앨리스는 시무룩해진 아이의 표정을 보고 조금 당황했다. 어떤 점을 잘못 말한 걸까, 하는 걱정이 녹색 눈에 역력히 드러났으나, 곧 어릴 때의 기억을 되짚어 본 그녀는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아이는 저에게 다정하게 대해 준 어른들과 헤어지기 싫은 것이다. 유치원을 처음 가는 아이의 등원 거부와도 같은 것이다. 아이에게는 가족이라고 할 만한 사람이 이제는 없었다.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살해당했고, 어머니는 구속당해 재판을 받는 중이었다. 아이는 아직 증언 요청을 받지 않은, 정확히는 법조인들도 망설일 정도로 케어가 필요한 아이였다. 14살. 그런 것 치고도 너무 앳된 몸과 정신. 아이에게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해 보였다. 전문적인 법조인도 아니고, 의사도 아닌 그녀 스스로의 생각으로도 그렇게 보였다. 아이의 시간은 지나치게 느리게 흘러 버렸기에, 다시 원래의 시간으로 돌아가야만 했다. 14살이라고 하기에는 몇 살이나 어린 동생들이 할 법한 어리광을 부리는 것이 앨리스는 못내 서글펐다.
때문에 앨리스는 어린 잭에게 말했다. “아가, 너는 아마 나나 그… 다니엘이 사는 기숙사에서 살게 될 거야. 우리는 자주 볼 거란다.”
잭은 그 말을 들었을 때 어떤 벅차오름을 느꼈다. 아마 벅차오른다는 단어를 제대로 알았다면 그렇게 표현했을 것이고, 뛸 듯이 기뻤다는 표현을 알았다면 그렇게도 표현했을 것이다. 아이는 그 때 할 수 있는 것이 고개를 끄덕이는 것, 우는 것, 끌어안는 것, 그리고 가지 말라고 비는 것 외에는 없었다. 그래서 아이는 멋진 어른을 끌어안고, 고개를 끄덕거리면서 울먹거리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붉은 머리의 어른이 천천히 손을 내려 등을 토닥거리자 그제야 아이는 웃었다. 아이는 버려지는 게 무섭고, 의지할 사람이 없는 것이 무섭다. 떨어지는 건 더더욱 무섭다. 그렇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아이에게는 최고의 안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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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날 저녁에 잭은 앨리스의 방에 초대되었다. 자신의 방이 또 다른 멋진 어른(자신에게 미들네임을 지어 보라고 한 사람 말이다!)의 건너편 방인 걸 알았을 때 방긋방긋 웃다가, 그럼 그 사람 방에는 자주 놀러 갈 수 있겠다면서 홧김에 한 결정이었다. 앨리스는 기꺼워하며 아이를 제 방 안에 들여 놓았다.
“아가, 뭐 먹을래?” “네?” “이리 와 볼래? 여기 이건 핫초코고, 이건 아이스티야. 둘 다 달달한데 어떤 걸 먹고 싶어?” “어…”
아이는 우물쭈물하다가 핫초코를 골랐다. 앨리스는 아이를 따라 핫초코를 마시기로 선택했다. 이어서 앨리스는 찬장에서 크고 몽실몽실한 마시멜로가 가득 들어있는 봉지를 꺼냈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난 후에 식탁으로 돌아온 그녀는 핫초코와 마시멜로의 조합이 얼마나 강력한지 아이에게 보여주었다. 아이는 더 달라고 하고 싶은 표정을 숨기고 싶어했다.
핫초코와 마시멜로를 즐기면서, 앨리스는 아이에게 물어볼 것을 물어보았다. 집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는 대로 말해줄 수 있냐고. 아이는 드문드문 대답을 시작했고, 따뜻한 핫초코 때문인지 아니면 아아의 손을 잡은 사람의 온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말이 제법 유창해졌으며, 이야기가 끝나갈 때 쯤엔 우는 법을 알게 되었다. 앨리스는, 참던 눈물을 어떻게 능숙하게 훔치는지에 대한 방법을 잊어버린 모양이었다.
“아팠어요. 아팠어요… 아프고… 싫었어요… 싫어… 나는 여기 계속 있을래요. 나, 나… 버리지 마요. 잘못 했어요, 안 울게요. 안 울게요.” “울어도 돼, 아가. 괜찮아. 응? 아가야.” “나 여기서 있을래… 버리지 마아…”
아이는 그날을 기점으로 제법 말을 많이 하기 시작했다. 굳어버리고 얼어붙은 것들이, 생각보다도 잘 녹아내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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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재단 소속의 학교에 등교가 결정된 뒤에, 앨리스는 커다란 강아지 모양 인형을 선물로 주었다. 왜냐하면 잭에게는 그녀와 그 다른 재수 없는 놈 외에는 이렇다 할 말동무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안녕? 나는 너를 지켜주러 온 요정이야!” “헉!” “이 요정님은 요정 나라에서 잭 호프를 지켜주러 왔는데, 너가 잭 호프니?” “네!”
발그레해진 아이의 볼이 보였지만 앨리스는 웃음을 참으며 인형 뒤에 숨어 계속해서 요정을 연기했다. 가성을 내는 모습이 스스로 생각해도 방정맞지만, 알 게 뭐람.
“다행이다, 길을 잘 찾아왔네! 잭, 나는 너를 지켜주러 왔어. 그런데 그 전에 네가 나한테 해 줘야 할 게 있단다!” “어어, 어떤, 어떤 건데요?” “그건 바로… 요정님의 이름을 정해주는 거야!”
그러면서 앨리스는 잭에게 커다란 인형을 안겨주었다. 입학 기념 선물이야, 부드러운 웃음이 뒤따랐다. 잭은 인형을 꾸욱 끌어안으면서 인형의 눈과 앨리스를 번갈아 바라보다가, 인형에 볼을 폭 부볐다.
“말랑이. 말랑이야. 와, 내 이름은 말랑이구나!”
아이는 능숙하게 요정 흉내를 내며 인형과 놀기 시작했다. 말랑이라고 이름 짓는 것이 퍽 귀여워 앨리스는 한동안 한 아이와 한 인형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아이는 무언가 놓친 게 있었는지 앨리스에게 다가갔고, 고개를 꾸벅였다.
“있잖아요, 고마워요. 진짜로. 응.” “선물이라니까. 어때, 마음에 들어?” “응! 짱이야!”
그렇게 말하면서 웃는 아이의 눈은 햇볕이 들지 않아도 밝게 빛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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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할 어른이라 할 만한 존재조차 없던 시절에서 가까스로 구조되어 도착한 방 안, 아이가 쓰기에는 제법 넓고 컸던 방 안은 이제는 성인 한 명이 안락하게 하루, 한 달, 일 년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바뀌었다. 그 공간의 작은 방 안, 낡은 강아지 인형의 이름은 말랑이 호프였다. 자신이 지은 이름이었고, 자신의 상상 친구가 되어 줬고, 자신의 말동무가 되어 주고. 아이에게 있어서의 최고의 친구였던 말랑이 호프는 오늘도, 친구의 곁을 지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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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를 가는데 그걸 들고 가겠다고.” “…안 돼요?”
다니엘은 별안간 커다란 인형을 들고 온 작은 잭을 보았다. 본 적 없는 인형인데, 어디서 받아온 걸까. 그리고 이걸 학교까지 가지고 가겠다고 선언하는 이 아이는 참 무슨 삶을 산 걸까.
“선생님이 싫어할 것 같은데.” “으응, 그러면 어떡하지…”
놀리는 말은 아니다. 잭이 가는 곳은 유치원이 아니라 학교이고, 본격적인 공부를 위해 존재하는 교육기관이다. 즉슨 공부에 방해가 될 만한 물건은 뺏기거나 치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셈이다. 물론 저학년에게 그렇게까지 굴까 생각하지만, 그렇게 구는 곳이 존재하니까 문제인 것이다. 안절부절하는 잭을 보고 다니엘은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하나 던졌다. 왜 던졌느냐 묻는다면, 애니까, 하고 대답하겠지.
“흠… 이렇게 하자. 어차피 난 네가 하교를 해도 계속 여기서 있을 거거든. 그러니까, 네가 학교에 있는 동안은 나한테 맡기는 게 어때.” “…” “그 김에 숙제라도 같이 하고.” “…응.”
고개를 끄덕거리는 것이나 눈을 굴리는 것이나, 철저하게 방치되고 억압된 아이 치고는 눈치를 보거나 셈을 할 줄은 아는 걸까. 다니엘은 작은 머리통 속에 무슨 생각이 들어 있을지 가늠하다가, 그냥 물어보고 싶은 것이나 물어보기로 했다.
“그래. 근데 인형은 어디서 나온 거야?” “앨리 누나가… 줬어요.” “아하.” “앨리 누나랑 안 친해…?”
어, 잠깐. 이렇게 외통수를 맞을 줄은 몰랐는데.
“…친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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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됐다.” “야.” “뭐 어쩔 건데 그러면.” “…아니, 됐다.” “앞으로 친구인 척 정도는 하는 걸로 하자.”
이 사실을 잭이 알게 되는 건 5년은 더 뒤일 것이었다. 그래야 한다. 아무렴. 친구라는 이름의 동맹인 것으로 합의된 이 관계는 잭이라는 교량을 통해 유지될 것이었다. 아무렴 그렇고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