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9793149> [육성/ALL]모두 도와줘 : HELPERS - 13 :: 1001

당신◆Z0IqyTQLtA

2020-05-18 18:12:19 - 2020-06-20 12:23:35

0 당신◆Z0IqyTQLtA (8201818E+5)

2020-05-18 (모두 수고..) 18:12:19

상황판의 규칙을 잘 모른다면 일단 상황판 목록 아래 있는 상황극 게시판 '기본 규칙'을 읽고 와 주세요.
진행은 토 8시 즈음 합니다!
모두가 위기일때 그녀도 위기에 있을까요?
상황극판 규칙 - https://bbs.tunaground.net/index.php/situplay
위키 : http://bit.ly/helpers_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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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8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0:50:02

반갑습니다, 바림주!

사실 이렇게 된 데에는 클래스 특성으로 수십 CP를 먹어서 특성치에 투자할 CP가 적어져서 그런 것이 큽니다. 무기의 지식을 보면 모든 DX 기반의 무기 기능을 1CP 투자하여 배운 것처럼 사용 가능합니다.라고 쓰여 있는데 필요한 무기 기능들을 1CP씩 전부 넣어도 절반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안 쓰는 무기 기능이라도 2CP 정도는 투자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특성치에 사용할 수 있는 CP가 줄어드는 거죠. 그래서 냉병기보다는 화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309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0:52:34

>>307 어어...그건 그렇네요. 벨벳이 ST 17인데 벨벳쟝이랑 같이 공기가 되어부렀어...
그건 그렇지만 그렇게 IQ 중심으로 정신적 기능들을 다 통합하면 IQ는 낮은데 PR이나 WL이 높은 캐릭터들이 그만틈 너프되는 결과가 생기지 않을까요?

310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0:57:12

>>309 그렇게 되면 IQ는 안 찍고 WL과 PR만 찍는 경우는 사라지겠죠. 메이주는 부스탯이 주스탯보다 더 중요하게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311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1:00:27

그리고 화기에 몰린다든지 힘캐가 없는 부분은....그거야 그렇지만 그건 어느정도 개인의 취향이 반영되는 부분이라 지금 와서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그게 정말 CP부족 문제만이 주요 원인일까 싶어요.
작정하고 냉병기 위주로 시트를 짠다면 또 못할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냉병기는 화기에 비해 전략이 제한되는 감이 있거든요...

312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1:11:12

자유로운 캐릭터 메이킹을 지향하는 쪽이니까요.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냉병기가 화기만큼 전략적으로 사용되려면 신비 무기나 바인디움 무기 정도는 있어야 하죠. 조건도 있고, 멀리서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데미지가 몇이든 비교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현실 반영을 어느 정도 버리고, 기본적인 성능에서부터 밸런스가 맞아야 사용되지 않을까 하고 메이주는 생각합니다.

313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1:16:56

>>310 어ㅓ......물론 그것도 극단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지나치면 좋지 않다는 건 이해하지만...
WL과 PR을 높게 가느냐 아니면 IQ보다 높게 가느냐는 캐릭터 개성 및 취향의 영역 아닌가요...?

314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1:29:50

>>313 그건 그렇네요. 그래도 메이주는 WL 기능과 PR 기능을 IQ 기능에 통합시키는 게 더 단순해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15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06:10

갱신합니다! 메이주가 돌아왔군요! 어서와요!(빵빠레)

316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10:18

제가...순간적으로 동공지진해서 말을 하다가 말았는데....
확실히 냉병기는 화기로 공격하는 것에 비해 제한이 있지요...(끄덕)

그렇지만....어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취향 문제를 너무 과소평가하시는 것 아닌가 싶어요.
아니 물론 밸런스도 중요하죠! 그렇지만....모든 사람들이 파워밸런스만 보고 캐릭터를 픽하진 않아요!
물론 파워밸런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제가 제 캐 주무기를 냉병기가 아니라 화기로 한 건 냉병기가 화기보다 까다로워서 안 쓰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처음부터 냉병기를 주무기로 할 생각이었으면 진작에 처음 기능도 거기에 맞춰서 찍었을 거라구요. 지금 냉병기나 관련 장점/기능들 상향한다고 해도 제 캐 주무기가 하루아침에 권총에서 검으로 바뀌진 않을 겁니다!

그리고 또,....무슨 말 하려고 했지...아으으으...
맞아 그거였죠. 저는 냉병기를 상향할 거면, 냉병기 자체를 그냥 상향하는 게 아니라 PC들이 냉병기를 다루는 데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전투에서 각 클래스별 특수능력과 연계하기 좋도록 하는 식으로 상향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이거죠! 멋진 그림이 나올 수 있게요!

317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13:29

아ㅏㅏㅏㅏㅏ 마지막 문단 쓰는데 20분 넘게 걸린 걸린 거 실화냐!!! 실화라니!!
말빨이 너무 딸려서 슬픕니다!!ㅠㅠㅠㅠㅠㅠ

아무튼 캡틴 어서오세요!

318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16:41

냉병기와 화기의 밸런스적 차이는 계속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원본보다 근거리 무기의 데미지 값이 어느정도는 더 높도록 시스템을 했는데 아직도 약간 밀리는 면은 있죠.
그러나 여기서 ST기반 공격을 더 높여 버리면 일반인 주먹이 뼈와 살을 분리하게 세게 되버리니까요.
메이주가 생각한게 맞습니다! 바인디움 무기나 신비 무기를 이용해서 밸런스를 맞추려고 생각중이죠.
예를 들어 바인디움에 회수 능력은 원래 없었습니다.
그러나 메이주의 투척 무기라는 아이디어를 반영해서 투척했을때 주인에게 돌아오게 할수 있는 기능을 추가 했죠.
전략 적으로 도움이 될수 있게요.


IQ와 PR,WL은 동의는 못 하겠네요. 부스탯도 주스탯 만큼 중요하게 쓰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세세한 설정을 하기 어려워 져서 캐릭터 만들기가 까다로워 집니다.
예를 들어 IQ에 PR WL을 합쳐 버리면 IQ200인 소년은 초 감각 능력에 의지력 까지 강한 그런 게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머리는 좋은데 애 같고 일반인 정도의 청각 시력을 가져야 가능한 플레이는 못하게 되죠.
캡틴이 바라는건 좀 더 자신이 바라는 캐릭터를 자유롭게 만들만한 정도가 되는겁니다!
클래스 특성을 넣은것은 적어도 이것은 기준으로 캐릭터를 만들어 줘야 게임에 큰 영향은 없겠다 싶은것이라 넣었습니다.

만약 클래스 특성이 없으면 혼돈 악 으로 가득찬 캐릭터를 만들려고 하거나 IQ에만 완전 몰빵해 싸움은 절대 못할 캐릭터를 만들려고 하거나 할수도 있으니까요.

이 스레는 테크의 전투 신화 같은것이니까 기본적인 전투 능력은 갖게 해야 겠죠!

319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21:32

>>316
와우 캡틴이 말하려던걸 바림주가 말씀 하시고 계시네요!
그렇죠. ST기반무기의 직접적인 데미지 상향 같은건 왠만하면 없을겁니다.
테크 마다 다른 바인디움 무기의 사용법도 추가 될것이고요.

320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25:04

어... 그런데 지금 보니 IQ와 WL PR을 합치자는게 아니라 기능의 얘기 였군요 ㅋㅋㅋㅋㅋ
아...

321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25:18

과제 하느라 정신이 없나 봅니다 ㅋㅋㅋㅋㅋㅋ

322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2:26:09

저는 상황극이 아니라 TRPG를 주로 하는 사람이었으니까 취향 문제를 과소평가하는 걸 수도 있겠네요.

음... 밸런스도 중요하지만 냉병기만의 매력 역시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냉병기를 상향한다면 두 마리 토끼를 전부 잡을 수 있어야겠네요.

>>318 아뇨, 아뇨. WL과 PR 특성치 말고 기능만 통합하자는 소리였습니다! 메이주는 특성치 부분에서는 IQ를 올리면 WL과 PR이 같이 올라가는 게 아니라 별개의 스탯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IQ가 높다고 무조건 성실하고 시력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렇다고 클래스 특성을 아예 없애자는 소리도 아닙니다! 클래스 특성은 그대로 두고 300CP를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 화기에 몰리는 현상이 사라지지 않을까였어요.

323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2:30:55

그리고 어서 오세요, 캡틴!

324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31:36

오늘 2시에 잠들었다가 6시간 자고 아까 두시간 전에 깨서 다시 작업 하고 급한거 끝냈더니 정신이 없었나 보네요 ㅋㅋㅋㅋ

325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35:47

돌아오신걸 정말 환영합니다 메이주!
예! 지금 너무 정신이 없어서 잘못 읽어 버렸습니다! 하하핰ㅋㅋㅋㅋㅋ

이제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일단 IQ기능으로의 통합은 별로 좋다고 생각들지는 않습니다.

326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2:36:17

그런데 클래스 특성으로 클래스간의 밸런스를 맞추고 있으니까 300CP를 온전하게 사용하는 것은 무리겠고 무기의 지식의 CP를 줄이거나 무기의 지식을 "모든 DX 기반의 무기 기능을 1CP 투자하여 혹은 더 투자하여 배운 것처럼 사용 가능합니다."로 바꾼다던가요.

327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41:18

무기의 지식이 확실히 이미 뭔가 알고 있는 기능이면 쓸모 없어지는 경향이 있긴 하네요.
보통 20가지 이상의 DX 무기를 다룰 일은 없긴 하죠.
이건 약간 수정이 필요 하긴 하겠네요.

328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2:48:26

>>325 흐음... 그런가요? 그러면 일관성을 생각하면 WL과 PR 기능을 IQ 디폴트로 굴릴 수는 없겠죠. IQ와 WL, PR을 분리하고 IQ를 올릴 때마다 10CP로 변경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P면에서 이전과 달라지는 것도 없고요.

329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2:53:10

>>318
주스탯, 부스탯, 클래스 특성에 관한 캡틴의 의견에는 저도 공감입니다...(끄덕끄덕
아...바인디움 무기를 회수 가능하다는 설정이 거기서 따온 것이었군요!

>>319
정말 진짜 솔직하게 말하자면, 메이주 말씀하시는 거 보다 보니까 이거 잘못하면 취향 비존중이나 그런 쪽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꼭 한번쯤 짚고 가야겠다 싶어서, 생각을 정리하는 데 오래 걸리더라도 꼭 말하고 싶었어요. (끄덕

상황극판의 룰을 위반하는 것이거나, 그 설정이 그 스레의 세계관과 주요 설정에 맞지 않거나, (지나치게 반사회적이거나 설정 겹침 등으로)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지 않는 한...기본적으로 그 스레 내에서 허용된 선 내에서는 자신의 캐릭터에게 어떤 설정을 붙이든 그건 그 캐릭터 오너의 자유라고 봅니다.
물론 자신이 어떤 설정이나 특정 유형의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 캐릭터를 안 만들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달리 문제될 이유가 없다면, 다른 분들의 캐릭터에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그런 부분이 있다고 해서 지나치게 함부로 말하는 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모두들 앞으로 그 부분 유의해주셨으면 좋겠어요.

330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3:00:23

메이를 굴리면서 어느 정도 TRPG와 상황극은 다르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아직 반성해야 할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으으... 그래도 괜찮겠죠. 사람은 누구나 실수하면서 성장하는 것이니까요. 여기서 짚고 넘어가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림주! 덕분에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어요.

331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04:17

>>328
그렇게 된다면 굳이 서로 나눌 이유는 없지 않을까요?
높은 PR만을 원하면 그 스탯에만 투자하면 되고 높은 IQ이면서 PR과 WL이 낮은걸 원하면 그 스탯을 낮추면 될테니까요.

>>329
세계관이나 배경에 지나치게 동떨어지지 않은한 레스주의 자유가 맞죠.
바림주가 말씀하는 바에 대해서는 알겠습니다. 유의 하도록 할게요.

332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07:54

근접 무기 하니까 생각난건데 알리체가 도끼로 불쾌자 쪼개는걸 보면 흐뭇해집니다.

333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3:08:13

>>331 -CP로 나타나 있으니까 IQ는 20인데 WL, PR이 10인 것은 단점이다처럼 보이기도 하고 IQ가 무조건 WL, PR과 관련이 있는 특성치는 아니니까요?

334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14:18

>>333
앗 그런 점이... ㅋㅋㅋㅋㅋ

그렇게도 보일수는 있지만 IQ는 사실 WL이나 PR과 관련이 있습니다!
PR. 감각이란 온 몸에 있는 감각기관이 보내는 신호를 뇌가 처리하는겁니다. 그러므로 감각은 두뇌 능력이 뛰어나면 더 뛰어나 지는겁니다.
감각만 IQ보다 높은것은 감각기관만 성능이 좋은것이겠죠. IQ만 높은건 높은 두뇌 능력을 감각 기관이 못 따라가는것이고.

WL은 의지력! 두뇌가 특정 상황에 대한 생각을 하는것을 해내는 능력이죠. 두뇌능력이 높다면 상황에 대한 포기를 합리적으로 더 안 하게 선택하고 볼수 있겠죠.
의지력은 두뇌 능력과 떨어질래야 왠만하면 떨어지기 힘들죠.

캡틴은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35 메이주 (2064461E+6)

2020-05-31 (내일 월요일) 23:22:53

음, 그렇지만 상식 + 충동적처럼 얼핏 보기엔 상충하는 조합 같지만 상식이 있어도 호기심이 한 번 동하면 저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기하는 게 합리적이라고는 생각하지만 그렇게 하기는 싫으니까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을 한다던가...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네요.

336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23:01

사실 그래서 저도 앞으로는 캐릭터성 겹침이나 그런 문제로 너무 예민하게 굴지 않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끄덕
아무튼 아셨으면 되었습니다! 끙끙대면서 키보드 두드리는 사이에 주제가 바뀌었군요...

>>328 >>331 어....이 부분은 저도 굳이 지금 와서 바꿀 이유가 있는 건가 싶어요....
차라리 초기에 이야기가 나온 거면 모르겠는데...

>>334 오...저도 혹시 그래서 이 두 능력치가 IQ와 관련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제가 생각한 것과 비슷하군요!

337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38:18

지금 또 바꾸기도 이게 너무 토대적인 부분이라 바꾸면 이것저것 다 바꿔야 할게 많아서 힘들것 같기도 하고요.

338 바림주 (1407393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47:58

>>337 지금도 이미 손보셔야 할 게 하나 있지 않나요...인핸스드/키네시스 능력에 저항력/제어력 스탯 추가하신다고 하셨던 것 같은데...
현생도 바쁘실 텐데 고생이 많으십니다...!

339 당신◆Z0IqyTQLtA (3872055E+5)

2020-05-31 (내일 월요일) 23:56:22

>>338
그쵸 그거도 수정해야죠. 그리고 무엇보다 일단 제 현생부터 손봐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40 바림주 (0601214E+5)

2020-06-01 (모두 수고..) 00:00:44

또 다시 한 주의 시작이 오고 있습니다...
내일부터는 다시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겠네요...코로나19 본격적으로 터지기 전이랑 같지는 않지만 오전에 할 일이 있으므로...! 슬슬 가보겠습니다!
모두들 좋은 밤 되시고! 현생 힘내시길 바래요!

341 당신◆Z0IqyTQLtA (9812843E+5)

2020-06-01 (모두 수고..) 00:19:33

안녕히 주무세요!

342 바림주 (0601214E+5)

2020-06-01 (모두 수고..) 21:26:24

갱신합니다!

343 바림주 (0601214E+5)

2020-06-01 (모두 수고..) 21:28:41

이런저런 일로 오늘 종일 서 있거나 걷거나 바쁘게 움직이거나 했더니 발목이 아프네요...ㅠㅠ

344 바림주 (0213012E+5)

2020-06-02 (FIRE!) 20:23:21

갱신!!

345 당신◆Z0IqyTQLtA (1549183E+5)

2020-06-02 (FIRE!) 21:29:28

갱신합니다.
6월 4일까지는 정말 바빠서 연락이 드문 드문하게 될것 같습니다!

346 바림주 (0213012E+5)

2020-06-02 (FIRE!) 21:33:48

캡틴 안녕하세요!
말씀하셨던 그 과제 때문인가요...고생이 많으십니다...! 꼭 기한 내에 무사히 끝내고 학점을 사수하실 수 있길 바래요!

347 당신◆Z0IqyTQLtA (1549183E+5)

2020-06-02 (FIRE!) 22:00:44

감사합니다! 그럼 과제하러...

348 바림주 (0213012E+5)

2020-06-02 (FIRE!) 22:10:31

파이팅입니다!
우리 모두 현생 파이팅...!!

349 알리체주 (6021742E+4)

2020-06-02 (FIRE!) 23:37:20

갱신합니다! 수면패턴이 으아아아

350 바림주 (0213012E+5)

2020-06-02 (FIRE!) 23:55:16

앗 조금 늦었지만 알리체주 안녕하세요!
저는 좀 엇나가려고 하는 걸 어케어케 바로잡긴 했는데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듭니다아...

351 바림주 (3104263E+5)

2020-06-03 (水) 00:02:54

✦김바림님은 복권 사는 중...✦
.
.
.
김바림님은 3888만원어치의 복권을 사서 2024만원의 당첨금을 얻었습니다! 축하해요!

#당신의복권당첨금 #shindanmaker
https://kr.shindanmaker.com/934591


바림 : 진짜라면 할머니랑 아부지한테 등짝 엄청 맞았겠지....
바림주 : 아무래도 넌 복권 같은 거 사면 안 되겠다. 풀네임 넣고 돌린 게 그나마 이정도지 약칭은....(절레절레)

352 바림주 (3104263E+5)

2020-06-03 (水) 00:03:43

아...벌써 시간이 이렇게...
잘 준비 하러 갑니다! 모두들 좋은 밤 되시고 건강하시길 바래요.

353 바림주 (3104263E+5)

2020-06-03 (水) 21:26:49

갱신합니다...

오늘 날이 좀 많이 더웠네요...
한여름이 온다...!

354 바림주 (4280454E+5)

2020-06-04 (거의 끝나감) 08:08:28

모닝 갱신입니다!

아...낮 최대기온 35도 실화인가요...(동공지진)
지금은 아직 서늘하지만...

355 당신◆Z0IqyTQLtA (7052194E+5)

2020-06-04 (거의 끝나감) 16:25:46

갱신합니다!
그러게요... 엄청 덥네요...

356 바림주 (4280454E+5)

2020-06-04 (거의 끝나감) 20:26:19

재갱신합니다!
선풍기가 있으니 버틸만 하네요...

357 당신◆Z0IqyTQLtA (3770371E+4)

2020-06-05 (불탄다..!) 15:11:01

갱신합니다!
캡틴도 선풍기를 꺼낼때가 왔군요

358 당신◆Z0IqyTQLtA (1501419E+5)

2020-06-05 (불탄다..!) 21:22:14

갱신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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