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차후 열릴 '튜위치그라운드:종말하는 세계를 살아가는 법.(이하 본편)'의 준비 어장입니다. 1. 본편 연재는 이곳에서 여러 가지를 짜고 들어갈 예정입니다. 설정 등은 참치들의 참여를 통해 제작 됩니다. 2. 기본적으로 앵커와 다이스의 비율이 매우 높은 어장입니다. 참치들이 자유로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3. 내 의견이 소중하듯 남의 의견도 소중합니다. 서로 존중하며 즐깁시다. 4. 아무리 비슷해 보일지언정 성좌물, 역극물하고는 전혀 관계 없으니 이 점 유념합시다.
1. 프로파일은 그 캐릭터의 신상명세를 나타내는 것. 별다른 건 없다. 1-1. 종족은 그 캐릭터의 종족을 말하는 것이며 어빌리티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어빌리티에 대한 설명은 하단 참조. 1-2. 성향은 해당 캐릭터가 어떤 방향, 어떤 성정을 띄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1-2-1. 성향은 질서적, 중도적, 혼돈적 세 가지 방향성과 선, 중, 악 세 가지의 성정을 조합하여 총 9가지로 표기한다. * 1-2-2. 표기는 질서적 선, 중도적 악 같은 식으로 표기 된다. 1-3. 총 포인트는 그 캐릭터에게 투자 된 총 포인트를 말한다. 이 포인트가 높을 수록 해당 캐릭터의 능력이 뛰어남을 나타낸다. 1-4. 잔여 포인트는 그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포인트를 말한다. 이 포인트는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 * 성향이 악이라고 해서 성격이 악한 건 아니다. 악 성향은 정말로 악한 것보다는 남보다 자신을 먼저 생각하는 느낌으로 이해하면 된다.
2. 스테이터스는 그 캐릭터의 능력치를 나타내는 것. 그 캐릭터의 능력치를 수치화한 것이며 평범한 성인 1명의 능력치는 3이다. 이걸 능력 기본치라 부른다. 2-0. 능력치 안에 있는 괄호는 능력 보정치이며 행위 판정에 사용한다. 행위 판정에 관해서는 차후 설명하며, 능력 기본치/3(소수점 이하 버림)으로 구한다. 2-1. STR은 근력. 근력이 얼마나 강한가, 내구성이 얼마나 뛰어난가 등을 나타낸다. HP, 공격력을 관장한다. 2-2. DEX는 민첩. 손재주나 순발력, 민첩성 등을 나타낸다. 명중과 회피를 관장한다. 2-3. INT는 지력. 지식적 자료 저장이나 처리 속도가 늘어난다. 그러나 지력이 뛰어나진다고 지혜로워지는 건 아니니 주의할 것. 정신적인 부분을 관장한다. 2-4. CON은 체력. 체력의 뛰어남이나 체질적인 것 등을 나타낸다. SP, 방어력, 던전 포인트를 관장한다. 2-5. HP는 히트 포인트, SP는 스태미너 포인트를 나타낸다. HP는 전투 시에 사용하며, SP는 어빌리티나 기타 행동에 사용한다. 2-6. 스테이터스는 포인트를 소비해 1을 올릴 수 있다. 2-6-1. 능력 기본치가 50 이하일 경우 10P를 소비해 1 올릴 수 있다. 2-6-2. 능력 기본치가 51 이상, 99 이하일 경우 20P를 소비해 1 올릴 수 있다. 2-6-3. 능력 기본치가 100 이상일 경우 50P를 소비해 1 올릴 수 있다.
3. 어빌리티는 그 캐릭터의 특수능력 및 재능, 자질 등을 나타내는 것. 플레이어가 아닌 이들은 절대 가질 수 없다. 3-1. 어빌리티는 크게 패시브와 액티브로 나뉜다. 패시브는 조건을 만족하면 항시 발동하는 것, 액티브는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 3-2. 어빌리티는 E랭크부터 D, C, B, A랭크까지 랭크가 구분 되어 있다. E랭크가 최하위 랭크이며 뒤로 갈 수록 상위 랭크. 3-3. 어빌리티 사용 시 대가를 소비하는 경우도 있다. 대가는 대부분 SP이나 경우에 따라서 다른 것일 수도 있다. 3-4. 어빌리티 상승 시 소비 되는 P는 습득에 100P, E랭크에서 D랭크 50P, D랭크에서 C랭크 100P, C랭크에서 B랭크 200P, A랭크는 상승 조건 만족 후 500P 사용. 3-5. 어빌리티에는 습득 제한 수가 존재하며 습득 제한 수는 5개이다. 하지만 플레이어마다 습득 가능한 어빌리티의 제한이 다르다.
4. 스킬은 그 캐릭터가 후천적으로 배우는 기술을 나타내는 것. 플레이어는 훈련을 통해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스킬 시스템 참조.
◆스킬 시스템
0. 스킬은 그 캐릭터가 후천적으로 배우는 기술을 나타내는 것. 플레이어는 훈련을 통해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1. 스킬은 다음과 같은 등급과 유형 분류, 종류, 대상을 지니고 있다. 1-1. 스킬의 등급: 하급, 중급, 상급, 최상급. 1-2. 스킬의 유형: 물리, 특수, 기타. 1-3. 스킬의 분류: 공격, 방어, 보조, 기타. 1-4. 스킬의 종류: 패시브, 액티브, 기타. 1-5. 스킬의 대상: 자신, 근거리, 원거리, 기타.
2. 스킬의 표기는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표기 된다. 〔스킬 이름 (사용 능력치 / @Lv)〕: 스킬의 설정 설명. - 등급. 유형/분류. 종류. 대상. - 스킬의 효과 설명. ※@에는 스킬 레벨인 숫자가 들어간다.
3. 스킬의 레벨 한계는 최대 10Lv이며 포인트를 이용해 스킬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3-1. 하급: Lv 당 5P. 3-2. 중급: Lv 당 10P. 3-3. 상급: Lv 당 30P. 3-4. 최상급: Lv 당 50P.
4. 스킬의 레벨이 최대 레벨에 이르면 다음 등급으로 승급이 가능하다. 4-1. 스킬을 다음 등급으로 승급 시키기 위해서는 조건을 충족한 뒤 승급에 필요한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 조건은 스킬마다 다르며 사용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4-1-1. 하급→중급: 10P. 4-1-2. 중급→상급: 30P. 4-1-3. 상급→최상급: 50P. 4-2. 다음 등급으로 승급 시 승급 전 해당 스킬은 지워진다. 그 스킬이 필요할 경우 포인트를 이용해 다시 습득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