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천하장사 1계제/필드에 나와 최초로 기술을 내보낼 때, 자신의 전 능력을 2배로 한다.。 2/상대의 방어의 상승(강화)를 무시한다. 지령을 받았을 때, 임의의 능력을 올린다. 3/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저확률로 추가행동을 얻는다. 4/상대를 쓰러트렸을 때 1/2 회복하고 상태이상 치유 속별/자신의 전기 기술 명중시 상대 소지품 파괴
【급소】 ㆍ급소율 및 데미지:5세대 기준. ㆍ크리티컬 배율 2배. 일부 특성에 의해 3배. ㆍ「C」의 증가에 따른 급소 확률:1/16→1/8→1/4→1/3→1/2 ㆍ공격자의 「공/특공」의 감소(저하), 방어자의 「방/특방」의 상승(강화), 「리플렉터」등의 데미지 반감을 모두 무시.
【상태이상】 ㆍ「화상」:「공」이 반감된다. 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ㆍ「독」: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포텐셜에서 「독」상태를 조건 등으로 삼을 경우, 「맹독」상태를 포함한다. ㆍ「맹독」:T종료시 체력이 1/16 감소한다. T경과에 따라 데미지가 1/16씩 증가한다. ㆍ「잠듦」:1∼3T 동안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중간에 교대할 경우, T수는 유지된다. ㆍ「마비」:「속」이 반감된다. 1/4 확률로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ㆍ「얼음」: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매T 행동시 2할로 해제된다. 「불꽃」기술을 맞거나, 일부 기술을 내보내면 해제된다. ㆍ「혼란」:「상태변화」지만 「상태이상」으로도 취급한다. 교대하면 해제된다.
【상태변화】 ㆍ「가열」:「불꽃」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냉각」:「얼음」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충전」:「전기」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혼란」:1∼4T 동안 1/3의 확률로 자해한다. (「물리/─/40/─/접촉 여부 미판정/회피 여부 미판정」) ㆍ「헤롱헤롱」:기본적으로 이성에게만 적용된다. 5할로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ㆍ「사슬묶기」:4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을 사용하지 못 한다.(「사슬묶기」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ㆍ「앵콜」:3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만 사용할 수 있다.(「앵콜」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ㆍ「봉인」: ㆍ「도발」: ㆍ「트집」: ㆍ「죽음의 카운트」: ㆍ「길동무」: ㆍ「저주」: ㆍ「씨뿌리기」: ㆍ「분진」:
【상태변화】 ㆍ「가열」:「불꽃」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냉각」:「얼음」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충전」:「전기」기술의 위력이 1번만 2배가 된다.(특성 등에 의해 여러번 내보낼 경우, 모두 적용된다.) ㆍ「송전」: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전기」가 된다. ㆍ「침수」: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물」이 된다. ㆍ「악인」:T종료시까지 자신이 내보내는 기술의 타입이 「악」이 된다. ㆍ「하품」:다음 T종료 시에 「잠듦」상태가 된다. ㆍ「동면」:다음 T종료 시에 「얼음」상태가 된다. ㆍ「폭탄」:「접촉기술」을 받으면 체력이 1/4 감소한다. 접촉기술을 받거나 T종료시에 해제된다. ㆍ「마음의눈」:「마음의눈」상태의 포켓몬이 다음에 받게 되는 기술이 「필중」한다. 「마음의눈」상태로 한 포켓몬의 기술 이외는 필중하지 않는다. 기술을 받거나 T종료시에 해제된다. ㆍ「요격」:상대의 기술에 1/2의 반동 데미지를 부여한다. ㆍ「침묵」:「소리」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ㆍ「망각」:기술을 내보낼 수 없고, 「발버둥」친다.(「물리/??/50/─/1/4의 반동 데미지」) ㆍ「혼란」:1∼4T 동안 1/3의 확률로 기술을 내보내지 않고 자해한다. (「물리/??/40/─/접촉 여부 미판정/회피 여부 미판정」) ㆍ「헤롱헤롱」:기본적으로 이성에게만 적용된다. 5할로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 ㆍ「사슬묶기」:4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을 내보내지 못 한다.(「사슬묶기」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ㆍ「앵콜」:3T 동안 「마지막으로 쓴 기술」만 내보낼 수 있다.(「앵콜」상태가 되기 직전에 사용한 기술) ㆍ「봉인」:「봉인」된 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교대해도 영구적으로 지속되며, 기본적으로 1체당 「1개」만. ㆍ「도발」:「변화기술」을 내보낼 수 없다. ㆍ「트집」:같은 기술을 연속해서 내보낼 수 없다. ㆍ「죽음의 카운트」:T종료시 카운트가 「1」 감소한다. 「0」이 되었을 때, 「빈사」상태가 된다. ㆍ「길동무」:상대의 공격에 「빈사」상태가 되면 그 상대를 「빈사」상태로 한다. 자신이 행동하면 해제된다. ㆍ「저주」:T종료시, 체력이 1/4 감소된다. ㆍ「씨뿌리기」:T종료시, 상대에게 체력을 1/8 드레인당한다. ㆍ「분진」:「분진」상태일 때 「불꽃」기술을 내보내면 실패하고 체력이 1/4 감소된다. ㆍ「조이기」:통상 교대할 수 없다. T종료시, 체력이 1/8 감소한다. ㆍ「검은눈빛」:통상 교대할 수 없다. ㆍ「대타출동」:상대의 공격의 데미지를 흡수한다. 내구는 「대타출동」상태가 될 때 소모한 체력과 동일하다. 「대타출동」의 내구 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경우, 「대타출동」상태가 해제된다.(초과된 데미지 수치는 받지 않는다.)
【필드에 적용되는 효과】 ㆍ「리플렉터」:상대의 「물리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빛의장막」:상대의 「특수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오로라베일」:상대의 공격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깨트리다」계열,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신비의부적」:상대로부터의 「상태이상」「혼란」을 무효화한다.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흰안개」:상대에 의해 능력이 내려가지 않는다. 「안개제거」에 의해 제거된다. ㆍ「주술」:상대의 기술이 급소에 맞지 않는다. ㆍ「순풍」:아군의 「속」이 2배가 된다.
ㆍ「큰가뭄」: 「특성:시작의바다」「특성:델타스트림」로만 덮어씌워질 수 있다. 「불꽃」기술의 위력이 강화(1.5배)된다. 「물」기술이 무효화된다. 「얼음」상태가 되지 않는다. 「번개」「폭풍」이 「명중률:50」이 된다. 일부 특성이 발동되며, 그 외 기타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나, 해당 특성/기술에 기입하므로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