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에이스』『여기다!』인 상황에서 전 능력치가 크게 상승하고 급소에 맞기 쉬워진다(C+1). 『적응종』고대종 『번치코』의 진화계, 『고의 전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필살염: 하늘』장소에 나올 때 장소의 환경, 상대의 랭크 변화를 초기화한다. 땅 기술을 맞지 않는다. 『대공의 연격』자신의 공격이 빗나갔을 때 드물게 추가로 공격한다. 『대공의 초직감』저확률로 상대의 방어 어빌리티를 무시한다. 급소에 맞추기 쉬워진다(C+1) 『대공의 개선』상대를 쓰러뜨렸을 때 체력의 1/4을 회복하고 아군과 교대한다. 『조화의 불꽃』장소에 나왔을 때, 『필살염』 3개를 소모하고 상대의 특성을 '---'로 한다. 『수격내성』「물」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5배)한다 『후수필살』상대의 「스피드」의 종족치가 자신보다 높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이 악물기』 드물게 상대의 공격을 이를 악물어 참는다. 남은 체력이 많을수록 발동하지 않는다. 『영혼의 정』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제로 지점 돌파 改』 사와다 츠나요시 전용 어빌리티/1시합 1회/선행/우선도-6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하고 자신의 공격/특공을 크게 올린다.
【기술 ×6 : 거합베기, 칼춤, 야습, 베어가르기, 그림자베기, 방어】 거합베기 노멀/물/150~1/100/남은 체력이 많을 수록 위력이 상승한다. 필드에 나오고 최초 이외라면 실패한다. 그림자베기 고스트/특/90/100/『베기』/방어, 판별을 무시한다
공격: A+ 135 방어: C 65 특공: D 45 특방: C 65 속도: C 65
총 종족치 465
『영걸살인:갑』상대가 「에이스」일 때, 「공격」, 「특수공격」이 강화(1.3배)된다. 『고유종』종으로서의 『마타무네』가 이 개체만 존재하기 때문에, 『고의 전장』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선수필살』상대가 우선도+1이상의 기술을 사용했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검묘의 귀검』『베기』기술의 위력이 1.5배 오른다. 『검묘의 순보』상대보다 늦게 행동할 때 저확률로 공격을 회피한다. 『검묘의 재정비』상대를 쓰러뜨렸을 때, 임의의 아군과 교체한다. 『필살염: 태양』장소에 나왔을 때 공격이 크게 오른다. 『불꽃의 검기』공격이 명중했을 때, 『필살염』 3개를 소모하고 추가로 공격한다. 『츠바키세리』저확률로 상대의 공격을 명중하게 하지 않는다. 『이 악물기』 드물게 상대의 공격을 이를 악물어 참는다. 남은 체력이 많을수록 발동하지 않는다. 『영혼의 정』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오노레잔 르 보와르』
마타무네 전용 어빌리티/자동 자신이 쓰러졌을 때, 죽어내밀기하는 아군의 임의의 능력치를 크게 올린다.
『리벤저』『죽어내밀기』로서 장소에 나오면 임의의 능력치 하나를 상승시킨다. 『레인 드라이브』체력이 가득차있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로부터의 공격을 회피하고 날씨를 「비」로 한다. 『뇌순양함의 출격』『비』일 때 속도가 크게 오른다. 『뇌순양함의 포격』『죽어내밀기』로서 장소에 나오면 특공이 크게 오른다. 『뇌순양함의 철퇴』『죽어내밀기』로 장소에 나온 턴, 상대를 쓰러뜨렸을 때 임의의 아군과 교체한다. 『필살염: 번개』장소에 나와 처음 내보내는 기술이 필중한다. 『전뇌방벽』저확률로 상대에게 받는 물리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우뢰속의 쾌속전진』장소에 나왔을 때, 『필살염』 4개를 소모하고 내보내는 기술의 우선도를 +1한다. 『영혼의 정』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슈퍼 키타카미 타임!!!』
키타카미 개2 전용 어빌리티/1시합 1회/임의 『죽어내밀기』로 장소에 나왔을 때, 처음 내보내는 기술의 위력을 2배로 한다.
『참입병장』「선발」로서 장소에 나오면「스피드」가 상승한다. 『금익희의 비상』상대보다 빠르게 행동할 때, 저확률로 공격을 회피한다. 『금익희의 간호』아군과 교체할 때, 교체한 아군의 최대 체력의 1/8만큼 회복시킨다. 『금익희의 기교』속도의 상승치에 비례하여 자신의 회피를 올린다. ※최대 5할 『필살염: 폭풍』장소에 나왔을 때 속도를 올린다. 『분해의 질풍』장소에 나왔을 때, 『필살염』 2개를 소모하고 상대 체력의 1/4의 데미지를 준다. 『뇌격내성』「전기」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5배)한다 『마도방벽』자신이 기술을 성공시킨 턴, 드물게 특수기술을 무효화한다. 『약싹빠른 사역마』장소에 나왔을 때, 저확률로 『리플렉터』, 『빛의장막』을 내보낸다. 『선수필살』상대가 우선도+1이상의 기술을 사용했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영혼의 정』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산들바람의 지름길』 리네트 비숍 고유 어빌리티/1시합 1회/임의 자신이 임의교대로 물러난 턴 종료시, 교체한 아군이 추가로 행동한다.
【기술 × 7: 철벽, 킹실드, 메탈버스트, 아이언헤드, 바톤터치, 파일벙커, 바디퍼지】 『파일벙커』강/물/130/100/우선도-3 상대의 몸을 지키는 기술을 무시한다. 연속해서 내보내면 실패한다.
공격: C 70 방어: A+ 135 특공: C 70 특방: B 95 속도: C 70
총 종족치 520
『기갑종』 『영웅찬가:을』장소를 떠날 때, 『에이스』가 최초로 받는 데미지를 반감한다. 『강철귀병의 방벽』『임의교대』로 장소에 나올 때 드물게 방어를 올린다. 『강철귀병의 장갑』『임의교대』로 장소에 나온 턴, 물리기술의 데미지를 반감한다. 『강철귀병의 앵커』『임의교대』로 장소에 있을 때, 강제교대되지 않는다. 『화격내성』「불꽃」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5배)한다 『화격회피』「불꽃」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낮은 확률로 회피한다. 『필살염: 구름』장소에 나왔을 때, 방어를 올린다. 『대물방어:C』드물게 상대의 「물리기술」를 무효화한다. 위력 40이하의 「물리기술」을 무효화한다. 『고속보수』턴 종료시 드물게 체력의 1/16을 회복한다.
『기동요새의 출정』 알트아이젠 리제 전용 어빌리티/1시합 1회 아군이 빈사가 되는 물리기술을 맞을 때, 아군과 임의교대한다.
/ / / \ / x // _ -‐…‐- .,_ ヽ r‐ 、 , / } , ‐く´ , ´ `丶、 l 八 V / ノ/ } , ´ \ | /⌒) \ ヽ'"´ ̄`'/ // 〉 , 〃、_,/ / ヽ __ ノ / / 〈_ _,. .:i ', , ´ )-‐ ´ / {  ̄ 」t _,ノ l 〈_ _,,. -‐'´ ` ー-‐=ニ´ jヘ. ィf::'j |_/`! !  ̄ ̄ ̄ 〈 ` ー{ ー ノ し/) | 丶、 _,. (/l/ `フ¨´,J | └し' / _, └ー- ..,,_ / -‐ ´ _ `丶、 / _, ィ , ノ ` ー--' / , ´ / /{_/  ̄ ̄ ¨" ‐- 、 ./ ァ'´ └' l _,,..二ニ ┘ / / |―‐ 、 ヽ ./ / ト、 \_「´ ━━━━━━━━━━━━━━━━━━━━━━━━━━━━━━━━━━━━━━━━━━━ 【이름】미끄래곤 【타입】드래곤 【특성】촉촉바디: 비가 올 때 매 턴마다 상태이상을 회복한다. 초식: 풀 타입 기술을 받을 시 공격이 1랭크 상승한다. 미끈미끈: 접촉한 상대의 속도를 떨어트린다. 【레벨】
【기술 × 7: 녹기, 방어, 저주, 맹독, 잠자기, 드래곤테일, 용성군】
공격: B 100 방어: C 70 특공: A- 110 특방: AA 150 속도: C 80
총 종족치 600
『고대종』 『고의 전장』 『레인 드라이브』체력이 가득차있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로부터의 공격을 회피하고 날씨를 「비」로 한다. 『해룡의 폭정』상대가 『임의 교대』했을 때 중확률로 변화기술을 내보낸다. 『해룡의 강건』상대가 『효과가 대단한』기술을 사용했을 때 위력을 반감한다. 『해룡의 윤회』자신이 공격을 받았을 때, 가장 마지막에 임의의 아군과 교대한다. 『필살염: 비』장소에 나왔을 때, 상대의 임의의 능력치의 랭크변화를 초기화한다. 『요격회피』「페어리」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낮은 확률로 회피한다. 『요격내성』「페어리」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5배)한다 『습기흡수』『물』타입 기술의 위력을 반감한다. 『비』가 내릴 때 체력의 1/8을 회복한다. 『영혼의 정』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세찬 빗속에서도 불꽃은 타오르고』 미끄래곤 전용 어빌리티/1시합 1회 빈사가 된 아군의 수만큼 필살염을 상승시킨다.
『유체종』 『두꺼비선인의 화둔』장소에 나올 때 중확률로 상대를 『화상』시킨다. 『두꺼비선인의 토둔』장소에 나올 때 저확률로 상대의 속도를 내린다. 『두꺼비선인의 소환술』상대가 상태 변화에 걸려있을 때, 드물게 추가로 공격한다. 『안개속의 눈동자』『안개』에서 명중률이 떨어지지 않는다. 『필살염: 안개』장소에 나왔을 때, 회피를 올린다. 『안개속의 불꽃』상대의 공격을 회피했을 때, 필살염을 1개 상승시킨다. 『악격내성』「악」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5배)한다 『악격회피』「악」타입의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낮은 확률로 회피한다. 『이 악물기』드물게 상대의 공격을 이를 악물어 참는다. 남은 체력이 많을수록 발동하지 않는다.
『선인모드:두꺼비』 '두꺼비선인'지라이야 전용 어빌리티/1시합 1회/선행 턴 종료시까지 전 능력치가 크게 상승한다. 상대의 방어 어빌리티를 무시한다.
『조화의 불꽃』장소에 나왔을 때, 『필살염』 3개를 소모하고 상대의 특성을 '---'로 한다. 이건 임의? 강제? 다른 불꽃 능력들도 다 안적혀있네 『레인 드라이브』체력이 가득차있을 때, 낮은 확률로 상대로부터의 공격을 회피하고 날씨를 「비」로 한다. 효과 2개는 좀 그렇지 않나
0-1. 제1고유 2번 효과. 솔직히 1번 효과와 위치가 바뀌지 않았나 싶은 하위호환 효과입니다. 4번 효과. 「공격을 크게 올린다」를 2번, 「속도를 올린다」를 2번, 「방어를 올린다」를 2번, 「상대의 임의의 능력치 변화 초기화」를 2번, 「회피를 올린다」를 2번…… 콱 씨. 5번 효과. 「모든 능력치를 크게 올린다」는 동네 개이름이 아닙니다. 0-2. 제2고유 횟수 제한 없네요? 1턴에 1번씩 난사하면 그만이네요? 횟수 제한을 씁시다.
1. 츠나요시 1-0. HP를 숨기는 의미가 없습니다. 1-1. 『불멸의 에이스』 장난치냐. 1-2. 장소에 나오기만 하면 무지개의 극광…아니네요. 아군에게 적용 안 되니까 어떤 의미로는 상위호환이네. 거기에 부유 포함? 콱 씨. 1-3. 저 명중률로 『대공의 연격』이 필요합니까? 1-4. 『대공의 초직감』…대운+확률로 방어 어빌리티 관통……하. 1-5. 『대공의 개선』에 의한 교대와 동시에 계전 능력 향상…『필살염: 봉고레』……콱 씨. 1-6. 『조화의 불꽃』은 저 텍스트대로면 자동 발동입니다. 그걸 의도했다면 상관없습니다만. 1-7. 후공/방어 관통 기술을 메인웨폰으로 삼은 시점에서 전용 어빌리티의 우선도 감소는 눈가리고 아웅이 됩니다.
2. 마타무네 2-1. 거합베기의 최초 발동 제한은 필요없습니다. 분화, 해수스파우팅 등을 참고합시다. 2-2. 거합베기는 왜 『베기』가 아닙니까? 넣는다면 끝까지 넣고 욕먹도록 하세요. 2-3. 그림자베기……우선도라도 떨굽시다. 2-4. 저 속도 종족치에, 선공 기술은 야습 뿐인데, 『선수필살』? 선수 잡을 생각이 없군요? 2-5. 『검묘의 귀검』. 그냥 공격 종족치를 S/202로 쓰는 건 어떻습니까? 아, 야습 하나 빠지긴 하네요. 어차피 마무리용이니까 상관없겠습니다만. 2-6. 『검묘의 순보』. 아예 『선수필살』을 빼는 건 어떻습니까? 2-7. 『필살염: 태양』. 공격 종족치를 S/404로 씁시다. 2-8. 『불꽃의 검기』. 텍스트 상 자동 발동이군요. 2-9. 그런데 이 고양이, 상대도 고스트/노말이면 뭘 할 겁니까? 서브웨폰 하나쯤은 넣도록 합시다.
3. 하이퍼 키타가미님 3-1. 키타가미 님의 눈이 곤충의 복안입니까? 명칭이라도 바꿉시다. 3-2. 마타무네도 그렇습니다만, 동일 타입, 부가 효과가 없거나 동일함, 물리/특수 분류 같음──이런 식이라면 기술을 여러 개 습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타무네의 경우에는 베어가르기와 거합베기, 키타가미의 경우는 하이드로펌프와 해수스파우팅이군요. 3-3. 『뇌순양함의 포격』……『리벤저』가 의미 없는 성능 아닙니까? 3-4. 『필살염: 번개』. 뭔가 조건을 추가합시다. 일정 위력 이상, 또는 이하라던가. 3-5. 『우뢰속의 쾌속전진』. 마찬가지로 자동 발동되는 텍스트입니다. 3-6. 전용 어빌리티. 선행 입력합시다.
4. 리네트 비숍 4-1. 적어도 방패를 든 아이에게 킹쉴드를 줍시다. 4-2. 『필살염: 폭풍』…그냥 속도를 AAA/180으로 씁시다. 바톤터치도 없는데 능력치 굳이 올릴 필요 없잖아요? 4-3. 『분해의 질풍』……자동 발동인 상태의 텍스트. 그리고 깎아내는 양의 지X맞음. 4-4. 『약삭빠른 사역마』……아무리 저확률이라지만, 장소에 나오기만으로, 이중 벽 치기? 이중 벽 친 상대를 두들겨보고 옵시다. 4-5. 전용 포텐셜. 교대 시 발동 지정, 턴의 최후에, 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