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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 PT 내에서도 트래이너와 특별한 인연으로 맺어진 포켓몬에게 부여되는 것.
『영혼의 정』 …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 「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사랑의 정』 … 낮은 확률로 한 번 받은 트레이너의 어빌리티를 재차 받는다. 「혼란」「헤롱헤롱」상태가 되지 않는다.
『뜨거운 정』 … 자신의 모든 종족값에 +를 부여한다. 저확률로 포텐셜을 다시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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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제계 범용 어빌리티
『선수필살』 … 상대가 우선도 +1 이상의 기술을 사용했을 때, 저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대수필살』 … 상대와 「스피드」이 종족값이 같았을 경우, 저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후수필살』 … 상대의 「스피드」가 자신보다 높으면, 저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적응육성」 선제 어빌리티
『쌍수필살』 … 『선수필살』、『대수필살』의 쌍방을 습득하고 있다.
『쌍수극살』 … 『선수필살』、『후수필살』의 쌍방을 습득하고 있다.
『천수필살』 … 『선수필살』、『대수필살』、『후수필살』을 모두 습득하고 있다.
『◯천필살』 … 날씨가 「◯◯」일 때, 낮은확률로 상대보다 먼저 행동한다.
・선제계 특수 어빌리티
『야생(위)』 … 상대의 「공격기술」에 대해, 드물게 선제한다.
『야생(진)』 … 상대의 「공격기술」에 대해, 저확률로 선제한다.
『야생(극)』 … 상대의 「공격기술」에 대해, 중확률로 선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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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호계 범용 어빌리티
상위 범용 어빌리티를 습득하면 『회피』,『내성』,『○격』 어빌리티를 모두 잃는다.
대신, 이하의 대체형 범용 어빌리티를 하나 추가로 습득할 수 있다.
『회피』 … 자신의 약점 타입을 가진 상대 포켓몬의 명중 저하. ┓
『내성』 … 자신의 약점 타입을 가진 상대 포켓몬의 위력 완화. ┫3개가 하나의 세트.
『격』 … 자신의 약점 타입을 가진 상대 포켓몬을 상대하는 것을 상정한 공격. ┛
【이하 예시】
『대○회피』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 기술의 명중률을 감소(0.85배)시킨다.
『대○내성』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상대의 「」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8배)한다.
『대○저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자신의 기술이 필중한다.
『대○추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자신의 기술에 추격 효과를 부여한다.
『대○박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자신의 기술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대○반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저확률로 제일 마지막에 추가 행동을 얻는다.
『극○회피』 … 상대의 「」 기술을 저확률로 회피한다.
『극○내성』 … 상대의 「」 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완화(0.6배)한다.
『극○저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중확률로 자신의 기술이 필중한다.
『극○추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중확률로 자신의 기술에 추격 효과를 부여한다.
『극○박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중확률로 자신의 기술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극○반격』 … 적진에 「」 포켓몬이 있을 때, 중확률로 제일 마지막에 추가 행동을 얻는다.
・강화형 방호 어빌리티
『보법(위)』 … 드믈게 상대의 「물리기술」을 회피한다.
『보법(진)』 … 낮은확률로 상대의 「물리기술」을 회피한다.
『신법(위)』 … 드믈게 상대의 「특수기술」을 회피한다.
『신법(진)』 … 낮은확률로 상대의 「특수기술」을 회피한다.
『축지(위)』 … 드물게 상대의 「공격기술」을 회피한다.
『축지(진)』 … 저확률로 상대의 「공격기술」을 회피한다.
『순동(위)』 … 드물게 상대의 기술을 회피한다. 고등 기술.
『순동(진)』 … 저확률로 상대의 기술을 회피한다. 초 고등 기술.
『물리회피 C~S』 … 명중 40~70 이하의 「물리기술」을 회피한다.
『특수회피 C~S』 … 명중 40~70 이하의 「특수기술」을 회피한다.
『물리방벽 C~S』 … 위력 40~70 이하의 「물리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무효화한다.
『특수방벽 C~S』 … 위력 40~70 이하의 「특수기술」로 받는 데미지를 무효화한다.
『합기(위)』 … 드물게 상대의 「공격기술」을 무효화한다.
『합기(진)』 … 저확률로 상대의 「공격기술」을 무효화한다.
『호신(위)』 … 드물게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한다.
『호신(진)』 … 저확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한다.
『○천회피』 … 날씨가 「○○」일 때, 낮은확률로 상대의 공격을 회피한다.
『○천장벽』 … 날씨가 「○○」일 때, 낮은확률로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한다.
◆방호 포텐셜과 그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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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효화」… .판정:〇 『패밀리어』등의 공격을 무효화하는 효과。
「저하、완화、반감」… .....판정:〇 기술의 위력이나 데미지의 감소 효과 , 물론 관통.
『참아라!』… 판정:〇 관통 , 단 관통 범위가 「상대 트레이너의 방호 포텐셜」에까지 미칠 필요가 있다.
「방(특방)의 강화」… 판정:〇 『쇼호형의 갑판』등 , 스테이터스 강화의 종류도 관통.
「방(특방)의 능력상승」… 판정:× 「지령」등으로 일어난 「방+1」 등은 단순한 능력 변화이므로 비관통.
「회피、명중저하」… .....판정:× 명중 후에 발동하기 때문에, 명중에 관련되는 포텐셜은 판정외.
「데미지를 미룬다」… .판정:× 「전투 속행」등 , 데미지를 완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관통.
『기합』… ...판정:× 기합으로 이를 악물고 있을 뿐으로 비관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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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 『기합』『초근성』『전투속행』등이 대표적. 이외에 다른 것도 가능.
【이하 예시】
・보조/방해계 범용 어빌리티
『주목의 독약』 … 1/시/자동/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했을 때, 상대를 독 상태로 만든다.
『황금 사과』 … 1/시/장소에 나왔을 때, 상대를 도발 상태로 한다.
『기합』 … 드물게 기합으로 상대의 공격을 참는다. 남은 체력이 많을수록 발동하기 어렵다.
『군략』 … 자신의 전체 기술의 위력을 강화(1.2배)하고, 상대의 전체 기술의 위력을 감소(0.8배)시킨다.
『홍일점』 … 1/시/자동 PT에서 ♀이 자신만일 때, 자신의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진지작성』 … 자진에 전개하는 기술의 지속 T 수를 +1한다.
『전투속행』 … 저확률로 상대의 데미지를 자신의 행동 후로 미룬다.
『초기합』 … 드물게 기합으로 상대의 공격을 참는다. 중확률로 공격 이외의 데미지를 무시한다.
『초근성』 … 중확률로 상대의 공격 이외의 데미지를 무시한다.
『화살막이의 가호』 … 상대의 특수 기술의 명중률이 감소(0.8배)한다.
『룬 (○)』 … 1/시 기술 「잠재파워(○)」를 무작위로 날린다. 이때 자신의 특공을 가장 높은 종족값과 동랭크로 한다.
『직감』 … 낮은확률로 상대의 「효과가 굉장한」기술을 회피한다.
・『○마의 법』 범용 어빌리티
『중마의 법』 … 1/시/자동/상대의 풀이 죽었을 때, 추가 행동의 권리를 얻는다.
『전마의 법』 … 1/시/임의/상대가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임의의 아군과 교체한다.
『복마의 법』 … 1/시/선행/「빛의장막」, 「리플렉터」를 동시에 내보낸다.
『사마의 법』 … 1/시/임의/「상태이상」의 상대가 교체했을 때, 장소에 나온 상대를 「같은 상태이상」으로 한다.
『박마의 법』 … 1/시/임의/「상태이상」의 상대를 「검은눈빛」 상태로 만든다.
『방마의 법』 … 1/시/선행/「상태이상」의 상대를, T종료시에 「강제교체」시킨다.
・종족치 변경형 범용 어빌리티(습득 가능 조건 한정됨)
『괴력 ○』 … 자신의 공격의 종족값을 ○으로 한다.
『기승 ○』 … 자신의 스피드의 종족값을 ○으로 한다.
『신성 ○』 … 자신의 방어의 종족값을 ○으로 한다.
『대마력 ○』 … 자신의 특방의 종족값을 ○으로 한다.
『마력방출 ○』 … 자신의 특공의 종족값을 ○으로 한다.
・공격기술 연계형 범용 어빌리티
『강체술』 … 자신의 기술의 위력이 강화(1.33배)되지만, 기술의 추가 효과가 발동하지 않게 된다.
『유체술』 … 자신의 기술의 위력이 감퇴(0.75배)되지만, 기술의 추가 효과가 발동하기 쉬워진다.
『련기수속(練気収束)』 … 공격이 명중했을 때, 드물게 임의의 능력을 상승시킨다.
『련기감퇴(練気減退)』 … 공격이 명중했을 때, 드물게 상대의 임의의 능력을 저하시킨다.
『련기노도(練気怒涛)』 … 상대를 쓰러뜨렸을 때, 자신의 체력을 조금 회복한다.
・해악형 범용 어빌리티
『초 이 악물기』 … 드물게 상대의 공격을 이를 악물어 참는다. 체력이 많을 수록 발동하지 않는다.
『신과 같은 자』 … 드물게 상대의 공격을 무효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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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수』 … 『역할』에 관련된 포텐셜.
【이하 예시】
・선발 부수
『귀인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공격이 오른다.
『경화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방어가 오른다.
『마법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특공이 오른다.
『현자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특방이 오른다.
『광주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스피드가 오른다.
『매눈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명중이 오른다.
『심안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회피가 오른다.
『수인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C가 오른다.
『회복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체력을 1/4 회복한다.
・선발 부수 심화
『만병통치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모든 능력치를 올린다.
『드루이드의 묘약』 … 1/시/자동 「방어」 등의 기술로 상대의 기술을 무효화했을 때, 자신의 체력을 1/4 회복하고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스타터』 … 『선발』이 발동했을 때, 자신의 모든 능력치를 강화(1.05배)한다.
『라스트 원』…「최후의 1인」으로 장소에 나오면 『역할(선발)』이 발동한다.
・에이스 부수
『카운트 아츠』 … 「이떄다!」일 때, 자신의 회피를 강화(1.33배)한다. 『영결살인』가 있다면 발동하지 않는다.
『슬러그 아츠』 … 「이떄다!」일 때, 자신의 명중을 강화(1.33배)한다. 『영결살인』가 있다면 발동하지 않는다.
『퍼스트 아츠』 … 「이떄다!」일 때, 자신의 회피/명중 강화(1.33배)한다. 『영결살인』가 있다면 발동하지 않는다.
・어시스트/인챈터 부수
『리턴 힐』 … 아군과 「임의교체」할 때, 중확률로 아군의 체력을 1/4 회복한다.
『리턴 큐어』 … 아군과 「임의교체」할 때, 중확률로 아군의 상태이상을 치료한다.
・킬러 부수
『챌린지』 … 적진에 『에이스』가 있을 때 장소에 나오면, T 종료시까지 자신의 기술의 우선도를 +1할 수 있다.
『앰부시』 … 상대의 『에이스』가 장소에 나왔을 때, 상대방이 장소에 나와 처음으로 내보내는 기술의 우선도를 「-1」로 변경한다.
・양대간판 부수
『투 톱』 … 아군의 『에이스』가 빈사 상태일 때, 자신에게 아군의 『영웅찬가』가 발동한다.
・어벤저 부수
『리벤지 힐』 … 「죽어내밀기」로 장소에 나왔을 때, 중확률로 자신의 체력을 1/4 회복한다.
『리벤지 큐어』 … 「죽어내밀기」로 장소에 나왔을 때, 중확률로 아군 상태 이상 회복한다.
・스카우터 부수
『택티스코프』 … 적진에 데이터가 분석된 상대가 있을 때, 자신의 회피/명중을 강화(1.1배)한다.
・체이서 부수
『어썰트』 … 자신의 기술의 『추격』 효과 발동 시, 자신의 기술의 위력을 강화(1.5배)한다.
・커스메이커 부수
『혼백돌리기』 … 아군과 임의교체할 때, 중확률로 아군의 능력치를 상승시킨다.
・엠페러 부수
『왕명』 … 상대에 의해 능력이 감소하지 않는다.
・최종방벽 부수
『성채의 파수꾼』 … 「마지막 1명」으로서 장소에 나오면 「공격」이 상승한다.
『검의 파수꾼』 … 「마지막 1명」으로서 장소에 나오면 「특수공격」이 상승한다.
『보물의 파수꾼』 … 「마지막 1명」으로서 장소에 나오면 「스피드」가 상승한다.
・타이트 엔드 부수
『조커』 … 상대와 같은 역할일 때, 자신의 기술의 데미지를 강화(1.5배)한다.
『제스터』 … 『타이트 엔드』로 임명되었을 때, 이 포텐셜을 『스타터』『챌린지』『리턴 힐』로 취급한다.
・베테랑 부수
『조언』 … 「타임」 사용 시, 상대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야생 부수
『투쟁 본능』 … 야생일 때, 저확률로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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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권』 … 『익스펜션』. 자신이 가진 타입 둘 중 어느 쪽으로. 타입 추가 특성 등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하 예시】
『익스펜션 (노말)』 … 「노말」기술 타입의 일치에 의한 강화 배율을 2 배로 한다.
『익스펜션 (불꽃)』 … 「얼음」상태가 되지 않는다. 「불꽃」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익스펜션 (물)』 … T 시작할 때 중간 확률로 자신의 상태 이상을 치료한다.
『익스펜션 (풀)』 … 「풀」타입의 변화 기술을 무효화한다.
『익스펜션 (전기)』 … 「마비」상태가 되지 않는다. 「전기」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익스펜션 (얼음)』 … 「화상」상태가 되지 않는다. 「얼음」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익스펜션 (격투)』 … 「격투」기술이 상대의 방호 포텐셜을 무시한다.
『익스펜션 (독)』 … 「독」상태에 의한 데미지가 「1/6」로 증가한다.
『익스펜션 (땅)』 … 설치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익스펜션 (비행)』 … 장소의 날씨 단점을 받지 않는다.
『익스펜션 (에스퍼)』 … 「혼란」상태가 되지 않는다. 「에스퍼」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익스펜션 (벌레)』 … 상대의 「회피」의 상승 (강화)을 무시한다.
『익스펜션 (바위)』 … 「풀죽음」 상태가 되지 않는다.
『익스펜션 (고스트)』 … 아군 반드시 교체 할 수 있다.
『익스펜션 (드래곤)』 … 「체력」 종족 값이 약간 증가한다.
『익스펜션 (악)』 … 「추격」효과를 가진 기술을 무효화한다.
『익스펜션 (강철)』 … 「악」 「고스트」기술이 「효과가 별로」가 된다.
『익스펜션 (페어리)』 … 상대에 의해 「잠」상태가 되지 않는다. 「페어리」기술의 추가 효과 발생률이 2할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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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 ①』 … 통솔 B 이상으로 부여되는 파티의 능력.
『PT ②』 … 통솔 AA 이상으로 부여되는 파티의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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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어빌리티』 … 이 캐릭터만이 가지는 고유의 능력.
【이하 예시】
『 』 … 『 』 전용 어빌리티
1시합 1회 / 선행
발동 T, 자신에게의 모든 간섭을 무효화한다.
1시합 1회 / 선행
상대의 몸을 지키는 기술, 특성, 포텐셜 등을 무시하고 기술을 명중시킨다.
1시합 1회 / 선행
장소에 나왔을 때, 상대를 「록온」한다.
1시합 1회 / 선행
자신의 공격이 급소에 맞았을 때, 자신의 공격을 최대까지 상승시킨다.
1시합 1회 / 자동
장소에 나왔을 때, 적진에 「스텔스록」 등을 설치한다.
1시합 1회 / 자동
장소에 나왔을 때, 「충전」 상태가 된다.
1시합 1회 / 선행
발동 T, 우선도와 스피드를 무시하고 제일 최초로 행동한다.
1시합 2회 / 임의
상대의 「공격기술」을 회피한다. (물리, 특수 모두.)
1시합 1회 / 자동
장소에 나왔을 때, 상대를 대상으로 하는 「변화기술」을 내보낸다.
1시합 1회 / 임의
자신의 기술이 명중했을 때, 상대의 「소지품」을 파괴한다.
1시합 1회 / 자동
자신이 「빈사」가 되면, 적진의 포켓몬을 「강제 교체」시킨다.
1시합 1회 / 선행
적진에 「 」가 설치되어있을 때, 「 」을 해체하고 상대를 풀이 죽게 한다.
『필중추미』
1/시/선행
자신의 기술에 「추격」 효과를 부여해, 상대에게 「필중」 시킨다.
강화:(추격효과 발동시 기술의 데미지를 2배로 한다.) - 천부의 재, 능력형 제한.
『버서크』
1/시/선행
자신의 공격 명중시 , 자신의 체력을 반으로 해 , 추가 공격을 실시할 수가 있다.(※체력이 「1」시에는 사용 할 수 없다)
『스토킹』
「에이스」가 장소에 나왔을때 , 아군과 임의 교대해 장소에 나올 수가 있다.
『삼각효과』
1/시/선행
상대 포켓몬의 「방어」 등의 기술, 특성, 상대 포켓몬과 상대 트레이너의 방호 포텐셜을 무효화한다.
(※공or특공이 「AA」 랭크 이상의 포켓몬 밖에 잘 다룰 수 없다.
「A」 랭크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 어떠한 제약이 붙고 효과가 열화 한다. )
강화:[자신의「○」기술의 위력을 강화 (1.5 배)] - 천부의 재
확장:「기능 확장 : ○○」을 내보낸다.(이하, 기존 삼각효과)
『유턴』
1/시/선행
자신의 기능에「유턴」효과를 부여한다.
선행:기술의 우선도를 +1 한다.
강화선행:기술의 우선도를 +2 한다. - 천부의 재, 능력형 제한.
『요격』
1/시/선행/우선도 -7
상대의 공격 기술을 회피하고, ○○한다.
방어 혹은 특방이 「D」이하의 포켓몬만 습득 할 수 있다.
모두가 「D」이하의 경우는 「상대의 공격 기술을 ~」
어느 한쪽이 「D」이하의 경우는 해당 기술만을 회피한다.
그 중에서도 일부는 피한후에 어떠한 효과를 발휘한다.
『페이스메이커』
자리를 떠날때 아군의 「에이스」를 발동시킨다.
일반적으로 무드메이커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아니면 습득할 수 없다.
어시스트 전용
무드메이커 - (오리지널 특성)자리를 떠날때 아군의 모든 능력을 올린다.
『텔레포트』
장소에있는 아군과 교대해서 장소에 나오는 능력의 총칭.
크게 나누면 『스토킹』도 이 일종이지만,『텔레포트』는 상대보다 아군을 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강화관통』
1/시/선행
자신의 「○」기술의 위력을 강화 (1.5배)하고 상대의「방어」등의 기술을 관통한다.
『추가 반동』
선행입력
맨 마지막에「기능확장:파괴광선」에 의한 추가 행동을 얻는다.
※「파괴광선」의 부분에 다음 T 행동불능이 되는 종류의 기술이 해당된다.